ADVERTISEMENT

권혁세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DTI 규제, 실수요자 위해 부분적 보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권혁세(사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와 관련, “실수요자의 거래를 활성화하는 쪽으로 부분적 보완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실수요자들이 부동산을 거래할 때 생길 수 있는 애로 요인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DTI 규제 문제도 검토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캐피털사의 고금리 신용대출과 관련, “캐피털사가 과도한 금리를 부과하는지, 불건전한 영업을 하지는 않는지 분석하는 중이며 외국 캐피털사의 영업 형태와도 비교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햇살론이 출시되면서 경쟁체제로 가기 때문에 캐피털사 금리가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기준 금리 인상 논의와 관련해서는 “전반적으로 아직까지는 영향이 크지 않다”며 “다만 저소득층은 금융자산보다 부채가 많아 이자 부담이 증가할 우려가 있고, 주택담보대출은 변동금리부 대출 비중이 높아 취약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리 구조를 안정화하기 위해 보금자리론 대출을 늘리고, 시중은행이 장기 고정 금리 대출을 확대하도록 유도할 생각”이라며 “변동부 대출도 금리 변동 폭이 큰 신규 기준 코픽스보다는 변동 폭이 작은 잔액 기준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