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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신음하는바다]바다 오염 막는'지킴이'되려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지난달 26일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에서 개막한 지구촌 최대 환경회의인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세계정상회의(WSSD)'가 4일 폐막한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하나뿐인 지구의 환경을 지키기 위해 청소년들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지 세 차례로 나눠 알아본다.

바다는 지구 표면적의 71%에 이른다.예부터 인류는 바다에 기대어 생계를 유지했으며, 교통로로 이용하기도 했다? 이제 육지 자원이 바닥을 드러내며 바다는 인류의 희망으로 떠올랐다.

그러나 '물고기가 없는 바다'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육지의 오폐수 유입,간척과 매립, 쓰레기 투기, 잦은 기름 유출 사고 등으로 연안에서부터 서서히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다.

바다 오염 물질의 80% 정도는 육지에서 나온다. 생활하수나 공장폐수, 농사에 쓰는 비료농약도 강물에 섞여 결국엔 바다에 유입된다.

각국은 그동안 육지에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지만 개발과 인구 증가는 불가피하게 주변 해역의 오염을 크게 증가시켰다.

바다는 자원의 보고지만 유한하다?돌보지 않으면 이내 텅 비게 된다.

적조가 발생해 어패류가 떼죽음하거나 기름 유출 사고로 큰 피해가 날 때만 관심을 갖지 말고 평소 바다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생각 키우기

①1㏊의 바다가 가지는 잠재 식량 생산 능력은 육지 밀밭의 두배라고 한다. 에너지와 광물자원 등 우리가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어떤 것이 있을까?

②바다에 무분별하게 버려진 쓰레기들이 해양생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실제로 해변에서 쓰레기를 주우며 오염 실태를 파악하고 쓰레기 조사카드를 작성하는 활동도 좋다.

☞해양생물들은 폐플라스틱을 먹이로 착각해 먹는데 소화가 되지 않아 포만감을 주므로 영양실조를 일으키고, 소화기관을 막거나 상처를 입혀 죽음에 이르게 한다.바다거북들은 비닐봉지를 주요 먹이인 해파리로 착각해 삼킨다.

③바다 오염을 줄이기 위해 주방욕실바닷가학교에서 각각 당장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일들을 찾는다. 그리고 제안된 아이디어들은 각자 점검표를 만들어 실천하고? 일정 기간마다 결과를 제출하게 한다.

④(중등 고학년)최근 바다에서 발생한 기름 유출 사고를 보도한 기사를 한 가지 검색한 뒤 기름 오염 사고가 어떤 피해를 주고 바다 생태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⑤(고등)최근 거제통영 등 경남지역 해안에 발생한 적조를 주제로 신문을 만들며 적조 현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그리고 정부공장 대표농부주부양식업자해양학자 등으로 역할을 정해 몇 개의 모둠으로 나누고 예방 차원의 적조 대책을 제시한다.

⑥(고등 고학년) 1992년 브라질 리우 환경회의 이후 10년간 세계적으로 환경을 파괴한 1백1가지 사건 가운데 우리나라의 새만금 간척사업 등이 포함됐다.양질의 갯벌을 없앴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새만금 간척지역의 갯벌 2만㏊는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오염물질(1백56t 정도)의 28배 처리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한다. 간척으로 얻는 농지택지공장부지 등 조성 이득과 갯벌 존립 가치가 대립했을 때 어느 쪽을 선택할지 자신의 주장을 적는다(1천2백자 안팎).

※①~⑤는 한국해양연구원 홈페이지(www.kordi.re.kr)를. ⑥은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www.kfem.or.kr/wet)를 각각 참조.

이태종 기자

(taejong@joongang .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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