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토뉴스] 세상과 소통하는 의료인(1) ㅣ 안면윤곽(돌출입전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동그랗고 큰 눈에 오똑한 코를 가진 현경씨(가명, 여, 26세). 누구나 그녀의 예쁜 눈을 부러워하지만 얼굴에 비례하여 너무 튀어나온 광대뼈와 각진 턱은 “억세게 보인다.”든지 “유난히 나이가 들어 보이니 동안 메이크업을 배워라.”등의 편치 않은 조언을 자주 듣게 만든다. 잘한다는 샵을 찾아 새로운 모습으로 헤어스타일을 바꾸고, 전문 교육센터에서 직접 배운 메이크업 기술로 최선의 노력을 해보지만 작은 얼굴에 어려 보이는 귀여운 미소가 오늘도 그녀에게는 버겁기만 하다.

앞으로 큐레이터가 되고 싶은 재형씨(가명, 여, 22세) 또한, 평소 ‘화가 났느냐’, ‘고민이 있느냐’라는 질문을 자주 듣는 편이다. 어린 시절부터 컴플렉스였던 돌출입으로 인해 입을 다물고 있으면 퉁명스럽고 어색한 얼굴표정이 만들어지기 때문. 특히 요즘은 사람을 자주 상대하는 직업을 꿈꾸고 있는 만큼 자칫 세련되지 못한 이미지가 취업에 영향을 주진 않을까 싶어 돌출입 수술을 위해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진행 중이다.

외적인 아름다움의 변화를 뛰어넘어 ‘인생의 변화’를 부른다
얼마 전 보도된 자료에 따르면 2030세대의 10명 중 6명이 ‘외모가 인생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평소 콤플렉스로 느끼고 있는 부분이나 취업과 결혼 준비 시 좀 더 좋은 인상을 만들 수 있는 변화라면 절반 이상이 수술을 고려해볼 의사가 있다고 말해 성형수술에 대한 기존의 틀에 박힌 관념이 사라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단지 외적으로 아름다워지기 위한 도전이 아닌 ‘생활의 변화!’, ‘인생의 변화!’로의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는 성형수술, 앞으로는 각 분야별로 전문 의료진을 직접 찾아 올바른 성형수술에 대한 정보 제공의 장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 테마인 돌출입•안면윤곽에 대한 인터뷰는 [강남제일성형외과 김용섭 성형외과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총 4회의 보도자료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정보로 담아낼 예정이다.

환자 스스로 전문 병원에 대한 사전 체크가 필수적
위에서 만나보았던 ‘광대뼈와 사각턱으로 고민 중인 현경씨’, ‘돌출입이 콤플렉스였던 재형씨’와 같은 고민을 가진 분이라면 꼭 귀담아 들어볼 필요가 있다.
▲전문 의료장비로 현재 자신의 상태가 어떤지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지,
▲얼굴의 윤곽은 물론 치아구조 파악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지하여 교정전문치과와의 긴밀한 협진 진료가 가능한 곳인지,
▲각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효과적인 수술계획에 있어서 전문화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곳인지,
▲의료진의 오랜 경험으로 축적된 수술 노하우가 증명된 곳인지,
얼굴의 뼈를 대상으로 하는 중요한 수술인 만큼 환자 스스로 꼼꼼하게 전문 정보들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얼굴의 뼈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수술이 ‘안면윤곽수술’에 속해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모양을 바꾸는 수술이기 때문에 얼굴의 뼈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수술이 말한다. 예를 들어 이마확대술, 광대뼈축소수술, 사각턱교정술, 턱끝성형술, 돌출입수술, 잇몸윤곽수술, 양악수술 등 이런 모든 것들이 안면윤곽수술의 범위에 들어간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 안면윤곽수술의 꽃 중의 꽃이라 불리는 돌출입수술은 의학용어로 전방분절절골술이라는 수술로서위, 아래 총 4개의 치아를 발치하고 이 공간으로 필요한 만큼의 절골을 통해 튀어나온 치아와 잇몸을 통째로 후방 이동시켜 고정하는 수술이다. 돌출입이란 말 그대로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상태를 말하는데 돌출입은 보이는 상태에 따라 몇 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위아래 턱뼈는 정상적인 위치인데 치아만 앞으로 경사지게 튀어나온 치아 돌출의 경우, △치아는 가지런하나 치아를 담고 있는 위아래 턱의 잇몸 뼈 자체가 튀어나온 경우, △잇몸 뼈와 함께 치아도 경사지게 튀어나와 전체적으로 입이 앞으로 나온 것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무엇보다도 입이 돌출된 양의 정밀한 분석에 의한 의료진의 많은 지식과 경험이 요구되며, 수술 난이도가 높아 정확하고 안정적인 수술기법을 요하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돌출입 수술을 제대로 시행하는 병원을 찾는 일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축적된 노하우로 검증 받은 치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
얼굴이 네모지게 보이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바로 아래턱 양쪽이 각이 져 있을 때로 이런 경우에는 눈, 코, 입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억세 보이는 인상이 더 강하게 되어 꾸준히 많은 환자들이 상담을 의뢰하며 최근에는 전형적인 사각턱이 아니더라도 턱을 줄이는 시술로도 많이 시행한다.
사각턱 교정수술은 말 그대로 각이 지고 튀어 나온 턱을 계란형으로 다듬는 수술이다. 흔히 턱을 깍는다고 표현하는 사각턱 교정수술은 흉터가 남지 않도록 입안 점막 부분을 통해 수술하며 이를 통해 턱의 각진 부분을 잘라 낸다. 기존에는 정면으로의 효과를 많이 주려고 과도하게 옆면을 절제하여 하악각이 거의 없어지거나 턱이 일자가 되는 부자연 스러운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내츄럴 피질 절제술을 이용하여 정면에서 폭이 줄어드는 효과를 최대화하여 정면 효과는 물론, 45도 측면에서 볼 때 더욱 효과적이며 목선도 길어 보여 아름답다.

광대뼈축소수술 또한 많이 시행되는 안면윤곽수술 중 하나로 얼굴 크기와 인상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관골, 즉 광대뼈를 교정하는 수술이다. 광대뼈는 모양과 크기,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광대가 솟아올라 있으면 인상이 억세고 강해 보이며, 갸름한 윤곽에 방해가 된다. 또한 광대가 튀어나와 있으면서 20대 후반에 들어서면, 볼 살이 빠지는 것이 표가 나게 된다. 광대뼈 축소술을 시행하면 얼굴의 폭이 줄고 얼굴라인이 개선되어 인상이 부드러워질 뿐 아니라 얼굴이 작아져서 어리고 귀여운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수술은 입안과 귀 앞의 최소 절개를 통해 광대뼈 앞, 뒤쪽에 금을 낸 후 광대뼈 전체를 안으로 밀어 넣고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 과정을 통해 45도 광대와 옆 광대가 위치 이동을 통해 많이 줄어서 중앙면부의 볼륨이 줄어 얼굴이 매끈하고 갸름하게 작아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얼굴 전체의 자연스런 조화가 강조 되야 성공한 치료
강남제일성형외과 김용섭원장은 환자가 병원을 선택할 때 가장 큰 기준이 되어야 할 것으로 오랜 경험으로 쌓아진 전문 지식과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를 찾을 것을 당부한다. 특히 돌출입 및 안면윤곽수술의 경우 입이 나온 사람이 입이 들어가게 되면 그 자체로 예뻐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느 병원에서나 수술전과 후의 변화가 드라마틱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김용섭 원장은 “우리가 도자기를 굽는다고 표현을 하자면 그 도예가가 수준이 높은 사람이건 낮은 사람이건 어디서나 도자기는 나오기 마련이다. 하지만 장인이 만든 작품과 그렇지 않은 작품은 쉽게 판별이 되는 것이다.”라고 덧붙이며 ‘병원이 최신시설을 갖췄다’ 라든지 ‘최신장비를 갖추었다’라는 귀에 솔깃한 부분보다는 “그 병원에서 수술의 전후의 결과가 전체적으로 얼마나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가를 꼼꼼하게 살펴본 후 알아보고 판단하셨으면 한다.”고 전한다.

(계속해서 2회, 3회, 4회 보도자료는 실 상담사례를 통한 전문치과와의 협진 치료 관계 및 수술과정과 회복 등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순차적으로 다뤄본다.)

인터뷰자문 의료진
강남제일성형외과 김용섭 성형외과 전문의

약력
성형외과 전문의 (면허번호309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임상자문의
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전공의
서울대학교병원 성형외과 전문의
서울한국병원 성형외과 과장
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아시아태평양 두개안면학회 정회원
국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