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4년의 히트상품] 생활·화장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5면

*** 꽃미남 필수품 된 남성용 팩

태평양 '미래파 마스크'

㈜태평양이 지난 6월 선보인 '미래파 에센스 마스크'는 남성들도 팩을 할 수 있다는 문화를 국내에 상륙시켰다. 스킨과 로션에 그치던 남성용 피부화장품 영역을 팩으로까지 확장한 것이다. 스트레스 받고 피로에 지친 남성들의 피부에 영양분을 깊숙이 전달하여 피부를 밝고 깨끗하게 가꿔준다는 시트 타입 마스크다.

"해양심층수의 풍부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남성들의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건강한 피부로 전환해 주는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여기에 정향 추출물과 아이비(IVY) 추출물.알부틴 등의 성분이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가꾸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미래파 에센스 마스크의 성공은 철저한 시장조사의 결과다. 태평양은 출시전 남성들의 화장품 사용 패턴에 대해 조사한 결과 최근 2년새 마사지나 팩을 하는 남성들의 비율이 차츰 높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 그룹 심층면접 조사를 통해 파악한 남성들의 심리를 CF와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적극 이용했다. 원활한 대인관계를 위해 남성들도 피부 가꾸기를 원하지만 여성처럼 팩을 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망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과감한 CF를 통해 이런 심리적 장벽을 깨는 데 성공했다. 남성들의 외모 꾸미기 바람을 타고 이 마스크 팩은 한 달 평균 2만여개가 팔려나가 6개월 만에 12만개를 판매했다.

*** 새집 증후군 덕에 뜬 친환경 벽지

㈜명품벽지 '포유 D&D'

㈜명품벽지 디아이디가 벽면 마감재로 출시한 '포유 D&D'는 올해 '웰빙(well-being)'.'새집 증후군' 바람을 타고 친환경 벽지로 히트했다.

이 벽지는 특수물질인 '오레핀'수지를 첨가해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 방출량을 줄이는 'EF-100'기술로 만든다. 국내 '친환경 건축자재 품질 인증제'를 최우수 등급으로 통과했고, 독일 시험기관(RAL)의 오염물질 방출 농도 테스트에서도 최우수 등급을 따냈다.

이 제품의 월평균 매출액은 40억원(100만평)이며 11월 말까지 450억원(1100만평)어치가 팔렸다.

*** '전지현 머리'로 샴푸시장 석권

LG생활건강'엘라스틴'

LG생활건강의 '엘라스틴'은 2001년 2월 출시 이후 '머리도 피부다'는 새로운 개념으로 프리미엄 샴푸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출시 3년째인 지난해 8월 샴푸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올 들어 10월 말까지 15.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도브'(유니레버)와 '팬틴'(P&G) 등 글로벌 브랜드를 앞서고 있다.

고급 브랜드 전략도 맞아 떨어졌다. 20대 여성들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해수욕장과 스키장에서 모발건강 이벤트를 열었다. LG생활건강 측은 "전지현 등 인기스타를 모델로 내세운 것도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