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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표심 잡아라" 정가 e-바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3면

최근 선거에서 벌어지고 있는 가장 큰 변화는 인터넷 활용이라는 게 정치권의 한결 같은 설명이다. 사이버 선거운동에서 지면 선거에서도 진다는 의견까지 나온다.

2000년 4.13 총선 때 불었던 e-폴리틱스의 바람이 잠시 잠잠해지는 듯하더니 최근 거센 태풍으로 다시 살아나는 것이다.

◇ e-폴리틱스 어디까지 와 있나=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인구는 2천5백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초고속 통신망(ADSL)가입자는 7백만가구. 세계적 인터넷 강국답게 국회의원에게 개인 홈페이지는 필수가 돼버렸다. 각 정당은 홈페이지 관리를 전담하는 사이버 홍보팀을 두고 있다.

정치권의 공략대상은 20~30대의 고학력 네티즌이다. 이들은 정치.사회 이슈에 빠른 반응을 보인다. 국회에서 정치공방이 가열될 때면 여야 각당의 홈페이지 게시판은 격려 또는 비방의 글로 넘친다.

정치전문 사이트 e-윈컴의 김능구 대표는 "네티즌은 정치에 무관심하다는 게 일반적 인식이지만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유권자 중심의 쌍방향 인터넷 정치는 혁명적인 정치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배 사이버정치연구소 소장은 "우리나라의 인터넷 게시판은 외국에선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공간"이라며 "인터넷은 공론(公論)의 장(場)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인프라"라고 말했다.

인터넷 투표 도입 여부도 논란거리다. 민주당은 당 개혁작업의 일환으로 인터넷 경선제 도입을 검토했지만 신원 확인과 보안사고 우려 등 기술적 문제로 일단 포기했다. 그러나 민주당 허운나 의원은 "인터넷을 이용할 경우 투표 참여율이 낮은 젊은층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어 계속 추진할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올해 선거에선 TV토론이 갖는 '일회성''일방향성'을 극복하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후보와 유권자들이 벌이는 온라인 토론회가 활성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또한 홍보메일 발송.인터넷 정치자금모금(e-fundrasing).사이버 후원회 결성 등 다양한 사이버 선거기법이 더욱 위력을 발휘하며 재래식 선거운동 방식을 대체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 바빠지는 사이버 캠프=대선 주자들은 너나없이 인터넷 후원회를 조직하고 있다.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는 '창사랑', 민주당 이인제 고문은 'ijnet', 노무현 고문은 '노사모', 한화갑 고문은 '한사랑', 김근태 고문은 'GT도우미'를 운영 중이다. 노무현 고문의 사이버 후원회원은 1만여명 규모라고 한다.

이들 사이버 캠프의 고민은 젊은층의 저조한 투표율. 인터넷상의 지지율이 표로 연결되지 않고 있어 얼마나 노력해야 할지 제대로 판단이 되지 않는 것이다.

한나라당 사이버 홍보팀 관계자는 "유권자의 52%를 차지하는 20~30대를 파고들기 위해선 인터넷이 가장 효율적인 도구임엔 틀림없다"면서도 "인터넷 선거운동의 뚜렷한 성공 모델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이 딜레마"라고 말했다.

◇ 대목 노리는 사이버 정치사이트=지난해부터 e-윈컴.PIB코리아.폴콤.보트코리아 등 다양한 정치전문 사이트들이 올해 양대 선거를 준비해왔다.

아직까지 수익 창출 구조는 취약한 편이지만 업계에선 사상 최대의 선거 특수가 있는 올해 매출액 규모를 지난해보다 10배 가량 높이 잡고 있다. 대략 1백5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업계 관계자는 "웬만한 지자체 선거 후보들은 다 홈페이지를 개설할 것으로 본다"며 "광역단체장 후보 홈페이지 개설비는 1천5백만~2천만원대, 기초단체장 후보는 1천만원대"라고 전했다.

여기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지방의원 유급제로 지방의원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질 것이 분명해 많은 지방의원 후보들이 홈페이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

김정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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