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중소기업 회장 일가 피랍, 몸값 5억 주고 풀려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중견 중소기업 회장 일가가 괴한들에게 납치돼 9시간여 동안 끌려다니다 현금 5억원의 몸값을 주고 풀려난 사건이 발생했다.

10일 경찰에 따르면 건축용 콘크리트 등을 생산하는 B공업㈜ 장모(75)회장과 장 회장의 부인, 딸, 운전기사(41) 등 4명은 9일 새벽 강원도 홍천 대명콘도 인근 등산로에서 6~7명의 괴한에게 납치당했다.

20~30대의 납치범들은 장 회장의 아들에게 몸값을 준비하라고 지시한 뒤 장 회장 등을 서울까지 끌고 와 돈을 받은 뒤 풀어주고 달아났다.

◆ 납치=장 회장 일행 4명은 9일 오전 4시쯤 평소 즐겨 찾던 홍천 대명콘도 인근의 야산(경기도 양평군 단월면)으로 가기 위해 자신의 렉스턴 승합차를 타고 서울 평창동 자택을 나섰다. 장 회장 일행이 오전 6시55분쯤 등산로 입구에 도착해 운동화 끈을 조이며 등산을 시작하려던 순간 1t 탑차(철제로 만든 네모난 구조물을 실은 화물차)가 이들의 앞을 가로막았다. 이어 탑차에서 내린 20~30대로 보이는 괴한들은 각목을 휘두르며 "고개를 숙여라" "시키는 대로 해라"고 위협했다.

괴한들은 준비한 흰색 나일론 끈으로 장 회장 일행을 묶은 다음 탑차의 화물칸에 타도록 했고 장 회장의 렉스턴도 빼앗았다.

◆ '몸값' 5억원 지불=렉스턴과 탑차에 나눠타고 서울로 향하던 괴한들은 이날 낮 12시쯤 장 회장을 따로 불러내 아들(39)에게 전화를 걸어 돈을 준비하도록 지시했다. 장 회장은 범인들 앞에서 아들에게 전화를 걸어 "이유는 묻지 말고 현금 5억원을 준비해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 앞 도로변으로 나오라"고 말했다.

장 회장의 아들은 은행에서 현금 5억원을 마련해 서류박스 3개에 나눠 담고 오후 3시쯤 조선호텔 앞 인도에서 범인들을 기다렸다.

범인 중 한명은 장 회장과 함께 렉스턴을 타고 나타나 차창 너머로 장 회장의 모습을 확인토록 한 뒤 돈을 차 뒷좌석에 싣게 하고 곧바로 사라졌다. 현장에 함께 나왔던 장 회장 회사 관계자는 돈을 줬는데도 장 회장이 곧바로 풀려나지 않자 경찰에 신고했다.

범인들은 10여분쯤 지나 남산 3호 터널 입구에서 장 회장을 풀어줬고, 이어 오후 3시40분쯤엔 장 회장의 부인과 딸, 운전기사도 부근에서 탑차에 남겨둔 채 도주했다. 범인이 타고 갔던 장 회장의 렉스턴은 이날 오후 4시쯤 서울 이태원에서 발견됐다.

◆ 경찰 수사=범인들은 사전에 철저하게 범행을 준비했다. 장 회장 일행이 주변에 알리지 않고 오전 4시에 출발한 시점부터 줄곧 뒤를 밟아 홍천 야산까지 미행했고, 납치를 위해 탑차를 준비한 점 등으로 미뤄 전문 납치범의 소행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은 원한이나 돈 관계 문제로 청부폭력배 등이 동원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경찰은 렉스턴과 탑차에 남아 있던 범인들의 지문을 채취해 이들의 신원을 파악하는 한편 장 회장 일행이 풀려난 남산 3호 터널 CC-TV 카메라에 잡힌 범인 1명과 범행에 사용된 차량의 모습을 토대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수기.박성우 기자

*** 일당 6 ~ 7명 … 단순.청부납치 양면수사

B공업 회장의 일가족 납치 사건은 납치 대상이 모두 성인이고, 범행을 저지른 일당이 6~7명이나 된다는 점에서 미국이나 남미에서 벌어지는 범죄집단의 조직적인 납치극을 연상시킨다.

경찰은 ▶부유층을 노린 단순 범행▶장 회장과 관계된 사람의 청부 범행 등 두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우선 돈을 노린 단순 범죄일 가능성이다. 범인들이 장 회장 일행 4명을 납치하기 위해 탑차를 미리 준비했고, 돈을 주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처와 딸 등 가족을 인질로 잡고 있었다는 점에서 전문적인 범죄조직의 소행일 수 있다고 경찰은 판단하고 있다.

납치범들이 현금 5억원을 건네받고 20여분 만에 회장 일가를 풀어준 것도'한탕'을 노린 단순 납치사건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또 범인들은 돈을 요구하면서도 장 회장이 직접 전화하도록 해 장 회장이 인질로 붙잡혀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자신의 얼굴을 피해자들에게 의도적으로 노출하는 대담성을 보이기도 했다.

경찰은 그러나 범인들이 장 회장의 일정을 소상히 파악하고 있었다는 점으로 미뤄 장 회장 일가를 잘 아는 제3의 인물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장 회장은 평소 자신의 행선지를 회사를 물려준 아들에게도 잘 알리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납치 몸값으로는 비교적 거액인 5억원을 요구한 점도 장 회장 일가의'현금 동원 능력'을 알고 있는 주변 인물의 개입 가능성을 크게 하고 있다.

장 회장이 운영하는 B공업은 대전.충남 지역 유일의 전신주 제작업체로 한전과 KT에 납품하고 있다.콘크리트 제품을 생산하는 이 회사는 종업원이 100여명이며, 연간 매출액은 80억~90억원이다.

박성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