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수학전문학원 ‘이것이 수학이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근 대치동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이것이 수학이다’ 학원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것이 수학이다’ 학원은 우도현 선생님의 열정이 담겨있는 학원이다. ‘학원이란 학생들에게 수업을 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을 하기 위해서 존재한다’라는 독특한 철학으로 학생관리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고등학교 1학년 관리 시스템에 있어서도 타 학원과 다른 특별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모든 학생들이 수업 종료 후 반드시 확인학습을 시행하도록 하는 것이 시스템의 핵심이다.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1학년 담당 선생님이 직접 그날 배웠던 내용들을 전부 확인학습 교제에 정리하게 하고 배웠던 부분 중 이해가 안되거나 어려웠던 부분에 대해서
다시 1:1로 철저하게 확인을 한다.

그리고 질문한 내용을 일일이 적게 하여 이해 못했던 부분에 대해 집에 가서 정말 이해를 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한다. 또한 매주 주간테스트를 시행 함으로써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한다. 이 같은 일련의 과정은 고등학생 1학년의 올바른 학습습관을 확립해주고 향후 수학과목에서 고득점을 받기 수월하게 만든다.

대부분의 학원들이 문제 풀이나 내용 설명 위주인데 반해 관리학습을 토대로 학습태도를 바로잡아주어 학습 성취도를 올리려는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

2,3학년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학생들의 질문을 담당 선생님이 직접 받아주며 주기적인 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량이나 성취도를 꾸준히 관찰한다. 2,3학년 학생들의 경우 어떠한 수업을 어느 선생님에게 듣기보다는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공부를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Q) 기존 학원을 그만두고 직접 학원을 창업한 이유는?
- 기존의 학원에서는 단순한 수업과 단지 보여주기 위한 관리 중심이었습니다. 학생들의 니즈와 특성은 다양한데 획일화된 수업 방식으로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일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한 끝에 제가 꿈꾸는 이상적인 학원을 만들고자 직접 학원을 창업하였습니다. 물론 혼자서는 꿈도 꾸지 못할 일이지만 오랜 학원 경력과 제 이상향에 뜻을 함께 할 수 있는 좋은 선생님들과의 만남이 있었기에 “이것이 수학이다” 학원을 창업할 수 있었습니다.

Q) 기존의 학원과 비교하여 우도현 선생님의 학원은 무엇이 다른지??
- 기존 학원과 비교를 해달라는 말은 모순이 있는 것 같네요. 다른 학원과의 차이점 보다는 우리 학원이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학원은 단순한 문제풀이나 설명 위주의 강의만으로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근본적인 학습방법과 학습 태도를 확립시켜 학생들의 성취도를 극대화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학년의 경우 확인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기본기를 다지고 학습법을 고치게 하고 있습니다. 2,3학년은 학생 파악을 마친 후 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학습량이나 학습방식을 제시하여 주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고3 학생들이 성적을 올리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준다면?
- 지금 하신 질문이 저를 가장 난감하게 하는 질문입니다. 성적대에 따른 알맞은 학습 방식이 다르고, 또한 같은 성적대라도 학생의 특성에 따라 제시 할 수 있는 학습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확하게 성적에 따른 보편적인 학습 방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상위권 학생의 경우는 심화문제 위주의 풀이를 반복하면서 꾸준히 모의고사 연습을 해야 합니다. 모의고사 연습은 각자의 특성에 맞추어 진행하되, 실수가 없는 학생의 경우에는 80분 이내, 비교적 실수가 많은 학생들은 60분에서 점점 시간을 줄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상위권 학생들은 자신이 부족한 부분, 혹은 단원을 집중적으로 보강하면서 다양한 유형과 난이도의 문제를 꾸준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하위권 학생들은 기출문제를 무한 반복함으로써 자주 나오는 문제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 교제의 문제를 풀기보다는 같은 교제를 여러 번 푸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방법은 성적대별 가장 보편적인 학습 방식일 뿐, 실제 효과적인 공부방식은 학생들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수학 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문제 풀이에 대해서 체화를 시키는 것 입니다. 특히 기본 문제를 풀 때 문제를 보고 어떠한 풀이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 지 생각하는 것 보다 문제를 보고 아무 생각 없이 풀이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많은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 많은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이 선행학습에 대해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사실 이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특히 저학년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릴적부터 선행학습을 하고 있는데, 여러 학생들을 가르쳐 본 결과, 선행학습량과 실제 성적은 비례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성적은 선행학습 정도가 아니라 학생의 학습 태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선행학습을 여러 번 하여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 보다는 수학이라는 과목에 흥미를 가지고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중학교 수학 과정에서는 확실한 기본기를 익혀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등학교 과정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 단원이 삼각함수, 기하벡터 입니다. 이런 학생들의 경우 선행학습이 되지 않아서 힘들어 하는 것이 아니라 중등과정에서 기본기를 충분히 익히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단적인 예로 중3 기말고사 전에 배우는 삼각비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지 선행학습에 치중한 결과 대다수의 학생들이 삼각함수 단원을 어려워 합니다.

Q) 공부를 똑같이 열심히 하더라도 학생에 따라 성취도가 다른 경우가 있는데 남들에 비해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 그런 학생들을 보면 저도 안타까운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성적이 안 올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그 단계에서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 힘든 순간을 이겨낸다면 개인의 차에 따라 정도가 다르겠지만 언젠가는 성적이 확실히 오르기 때문입니다.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최선을 다 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실현 가능한 목표를 정하는 것도 한가지 방안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현실적인 목표를 정하고 이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이 얼마나 점수를 더 올려야 하는지, 또한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나 더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본다면 공부에 대한 의욕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취도가 낮다고 생각되어 학원을 옮기시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어느 선생님이 학생에게 멘토라면 타 학원으로 옮기시는 것 보단 믿고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성취도가 낮은 학생은 대체적으로 새로운 선생님에 대한 적응 기간도 상대적으로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Q) 선생님의 경험에 비추어 최상위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공부 방식은?
- 저의 공부 방법이 모든 최상위 학생들에게 맞는 방법은 아니겠지만 제 경우는 많은 문제를 풀기보다는 한 문제를 오랫동안 풀었습니다. 제가 과학고를 나와 경시대회 문제를 다른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접할 기회가 많았습니다. 어떤 문제는 최대 10시간 동안 푼 적도 있습니다. 물론 한 문제를 풀이하는데 오랜 시간을 소요한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답을 내보곤 했습니다.

즉, 문제 하나 하나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여 꾸준히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공부를 할 때는 편식을 안 했습니다. 제가 모르거나 약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이 있으면 더욱 더 집요하게 파고 들었으며 막힌다고 하여 절대 답지를 보지 않았습니다.

상위권 학생들에게 당부할 말이 있다면 무조건 심화문제만을 푸는 것은 결코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심화문제는 수학에 대한 기초가 튼튼하게 갖추어진 상태에서만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상위권 학생들도 기초 문제를 꾸준히 풀어 기본기를 갖추어야 합니다. 수학 문제 풀이에 대한 단편적인 테크닉만 배우려 하지 말고 스스로 생각해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수학은 다른 과목과 달리 지식의 양 보다는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력이 더 중요합니다. 이러한 사고력은 단순히 심화문제 풀이를 한다고 해결 되는것이 아니라, 학생의 성취도에 따라 단계별 지도와 편달이 필요합니다.

Q) 학부모님이나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은?
- 우선 제가 학부모 상담을 하다 보면 “머리는 좋은데 공부를 안해서”, “열심히 하는데 성적은 안올라요” 등등의 말씀을 많이 듣습니다. 대부분의 어머니들은 자신의 아이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보지 못하고 주관적으로 평가를 합니다. 실제 학생들의 사고력에는 좋고 나쁨의 차이가 있으나 유독 자신의 아이에게만은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심한 경우 이러한 어머니들의 지나친 기대 때문에 아이들을 그르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이 자신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지 못하고 수학을 더욱 더 어려워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3 학부모님께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학생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 달라는 겁니다. 수험생 기간에는 대체적으로 학생들은 학생대로, 부모님들은 부모님대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가급적이면 성적이나 다른 이유로 학생들과 직접적으로 부딪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잔소리나 조언 등이 필요하다면 선생님들에게 부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험생들에게 부모님은 최후의 안식처가 되어야 합니다.

중등부 학부모님께 하고 싶은 말은 너무 과도한 선행으로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유의 해달라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기본기 배양과 수학에 대한 흥미 유발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부모님들이나 학생들은 최상위 반이 무조건 좋은 반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 가장 좋은 반은 학생 수준에 맞는 반입니다. 교제의 1/3이상 모르는 문제라면, 그 교제를 보는 것은 학생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최상위반에 안 넣어주면 다른 학원 가신다는 학부모님들은 그 학생이 학원을 옮겨 최상위 반으로 들어가서 정말로 성적이 올랐는지 확인해보십시요.

Q) 학원 운영하면서 힘든 점은?
- 저희 학원의 경우 무엇보다 학생 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확인학습 및 시험, 면담 등 바쁜 일정으로 저를 포함한 많은 선생님들이 힘들어 합니다. 하지만 학원을 창립하면서 학생관리를 철저히 하자고 다짐 하였고, 이러한 다짐이 우리학원이 존재하는데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니 더욱더 열심히 할 수 밖에요. 다만 피곤해 하시는 선생님들을 보면 많이 미안합니다. 또 학원을 좌지우지하려고 하는 학부모님들 때문에 많이 힘듭니다. 자신의 뜻대로 해주기를 원하고 자신의 아이에 모든 것을 맞춰주기를 원하시지요.

하지만 학원은 규칙에 의해 운영되며 이것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원의 방침에 어긋나는 경우는 이유를 불문하고 단호한 조치를 취합니다.

마지막으로 단기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시험기간이 끝나고 성적이 안 오른다고 하여 학원을 옮기는 학생이 많은데 실제 단기간의 보이는 성적향상을 기대할 만큼 수학은 단순한 과목이 아닙니다. 1년 이상의 꾸준한 관리학습을 통해 조금씩 향상 되는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최고의 수학학원이라고 자신하는 이유는?
저는 최고의 수학 학원이라고 말씀 드린 적이 없는데요? 그냥 저를 최고라고 믿고 따라온 선생님들이 있고, 제가 최고라고 믿는 제 학생들이 있기에 최선을 다 할 뿐입니다. 저를 믿고 있는 모든 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더욱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문의: 02-501-3747 / plalover@nate.com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