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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뿡뿡이' 남선숙 PD, 캐릭터 산업 진출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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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41면

"아이를 잘 키우려면 애정을 가지고 아이를 관찰하는 습관부터 기르세요. "

2~4세 유아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EBS '방귀대장 뿡뿡이' 의 기획.연출자인 남선숙(32.사진)PD. 미혼이지만 자식을 둔 엄마들보다 어린이에 대한 이해는 더 깊다.

서울대 소비자 아동학과를 졸업한 그는 1992년 EBS에 입사한 이래 줄곧 어린이 프로만 맡아왔다. 특히 98년부터 2년 남짓 제작한 '육아일기' 를 통해 부모들의 고민이 뭔지, 아이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많이 배우게 됐다고 한다.

"아이를 낳았으면 부모들도 공부를 해야지요. 자격 미달인 부모가 너무 많아요. 주위 분위기에 휩쓸려 영어학원 보내고 한글 학습지 공부시키는 게 제일 안 좋은 교육방식이에요. 두 살 때 한글 깨우치나 네 살 때 깨우치나 다를 게 뭐죠□"

그가 파악하는 유아 교육의 핵심은 놀이와 의사소통이다. 특히 부모가 함께 놀아줘야 한다. 아이가 느끼는 정서적 만족감이 제일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리고 아이가 조금 뒤떨어지는 감이 있어도 기다려주면 잘 따라온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연기를 지도하면서 터득한 점이다. 아이들이 어떤 행동을 할 때 혼을 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부모의 중요한 임무다.

그래서 '…뿡뿡이' 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놀이에 초점을 맞췄다. 기획 초기에 방귀가 너무 선정적이지 않느냐는 의견이 방송사 내부에서 나왔지만 방귀.똥 같은 생리작용에 아이들이 얼마나 큰 관심을 갖고 있는지 모른다며 어렵게 설득했다. '…뿡뿡이' 의 특징은 베개.이불.페트병 등 주위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소재로 엄마와 놀 수 있도록 구성했다는 점이다.

"지난해 오디션 때 아이들 9백여명이 몰렸어요. 잘 자랐다 싶은 아이들의 엄마를 보면 대체로 수다스럽고 맘이 넓었어요. 부산하게 애들과 말을 주고받고 살을 비벼야 좋은 엄마지요. "

EBS에서 최고의 미인으로 꼽히지만 일에 대한 욕심이 지나쳐서인지 아직 반려자를 못 만났다. 그런데 일이 하나 더 생겼다. '…뿡뿡이' 가 비디오.인형.놀이기구 등의 캐릭터 산업에까지 진출한 것이다. 지난해 3월 첫 방송한 후 평균 시청률 6~7%를 기록하며 한국의 '텔레토비' 로 자리잡았다. 곧 뿡뿡이 캐릭터를 단 빙과류와 신발까지 나온다니 '…뿡뿡이' 엄마는 올해도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됐다.

우상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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