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향약집성방] 밤새 기침하는 아이에겐 다시마 쇠고기무국 좋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2면

'콜록콜록'기침을 하느라 밤새 뒤척이는 아이를 보는 부모의 마음은 안타깝다.

한의학에서는 감기를 '상한' 또는 '감모'라 한다. 사기(邪氣)가 몸 안에 들어와 정기(正氣)와 싸우는 과정에서 기침.발열.몸살 등의 증상이 생긴다고 보는 것이다. 이때 무조건 항생제나 해열진통제를 써서 강제로 사기를 몰아내면 당장 증상이 줄어드는 듯해서 안심은 되지만 면역형성에는 오히려 방해가 된다.

만성기침은 자칫 기관지염으로 옮아가고 천식으로까지 발전한다. 또 만성기침에 시달리다 보면 설사나 변비를 일으키고 밥도 먹지 않는다. 이는 폐가 약하면 장 기능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드시 폐를 보하고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 치료를 해야 감기에 따른 식욕부진이 성장부진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음식 처방으로는 '다시마 쇠고기 무국'을 추천한다.

쇠고기는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단 식품이다. 따라서 소화기를 보하고, 기혈의 순환을 돕는다. 근육과 뼈를 튼튼히 하며 토하거나 설사하는 증상을 멎게도 한다. 무는 성질이 따뜻하고 매운 맛을 지닌다. 소화를 돕고 가래를 삭게 하며 오래된 기침을 다스린다. 여기에 다시마는 장이 민감할 때 대장의 기운을 풀어주는 약으로 쓰인다. '다시마 쇠고기 무국'은 아이들의 입맛을 돋우고 영양을 보충하면서 만성기침과 설사.변비를 완화하는 탁월한 음식이라 할 것이다.

청뇌한방병원 이용원 원장 <www.chungnoi.com>

***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재료>(4인 가족 기준)

쇠고기 100g, 무 500g, 다시마, 파, 마늘, 간장, 후춧가루, 참기름, 소금 등 양념 약간.

<만드는 법>

① 쇠고기와 무를 납작하게 사각형으로 썰어 준비한다.

②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무를 넣고 다시 볶는다.

③ ②에 찬물과 다시마 한 조각을 넣고 20분 정도 중불에서 푹 끓인다.

④ 다진 마늘과 송송 썬 파를 넣는다.

⑤ 무가 말갛게 익으면 국간장.소금.후추로 간을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