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뉴스 온라인] IBM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6면

◇ 미국 IBM과 일본 히타치제작소가 대형 컴퓨터 사업에서 광범위하게 제휴키로 기본합의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히타치는 내년 후반 판매할 예정인 중앙연산처리장치(CPU)를 IBM과 공동 개발한다. 히타치는 암호화기술 등 인터넷 관련 소프트웨어를 IBM에 공급하고, IBM은 히타치에 컴퓨터기기 생산을 위탁하는 방안등을 검토중이다.

◇ 다임러 크라이슬러가 2002년 연료전지 자동차를 시판할 것이라고 19일 발표했다. 위르겐 슈렘프 다임러 회장은 이날 독일 하노버 국제기술자회의 연설에서 "2002년 미국내 공장에서 연료 전지를 장착한 버스를 생산하고, 2004년에는 승용차도 만들 것" 이라고 밝혔다.

연료전지는 수소.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전기.물을 만드는 장치로 미래의 무공해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 일본 신일본제철 치하야 아키타 사장이 한국 포항제철과 제휴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치하야 사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아시아 지역에서 다양한 사업을 할 때는 서로간의 경쟁보다 협력이 낫고, 기초기술 발전을 위해서도 양사의 협력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포항제철은 1998년 조강생산 부문에서 신일본제철을 제치고 세계 제1위를 차지했었다.

◇ 세계무역기구(WTO)가 19일 중국의 WTO 가입문제를 다루기 위한 본격적인 협의에 착수했다. WTO는 23일까지 중국가입작업반 회의를 열어 중국이 미국.유럽연합(EU)등과 체결한 양자협정, 자국 시장개방 조치, 국내 관련법 개정 내용 등을 검토한다.

중국은 이번주 WTO의 가입심사에 맞춰 스위스 등과 양자협상에 나설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