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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버스 연계 이용시 요금 30% 할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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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1면

내년부터 지하철과 버스를 연계 이용하면 나중에 이용하는 교통수단의 요금이 30% 가량 할인된다. 또 지하철 중심축과 같은 방향의 버스 노선이 단계적으로 폐지되고, 전국의 자동차 번호판이 지방.도시 구분없이 단일화된다.

건설교통부는 14일 대중교통 분담률을 현행 61%에서 70%로 높이기 위한 '2010년 자동차 2천만대 대비 중장기 육상교통 종합대책' 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대중교통 분담률을 높이기 위해 내년부터 지하철 노선과 중복되는 버스노선을 정비, 기본노선을 제외한 중복노선을 단계적으로 없앤다.

대신 지하철과 버스 환승체제를 강화, 지하철.버스 환승시 요금의 30% 정도를 할인해주고 버스노선은 지하철과 연계한 간선.순환노선과 마을버스 등으로 재편한다.

또 시민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해 시내버스 서비스를 평가, 그 결과를 행정.재정 지원에 활용하는 한편 2005년께 승차 높이가 일반형보다 30㎝ 정도 낮고 출입문이 3개인 장애인 전용버스를 도입한다.

아울러 2010년까지 서울을 연계하는 경전철을 건설하는 등 경량전철.지하철 등 도시철도 노선을 현재 3백30㎞에서 6백86㎞로 늘리며, 환승이 편하도록 지하철 역사에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을 반드시 설치한다.

이와 함께 주민등록.자동차세 등 5개 전산망이 통합되는 내년 하반기부터 전국의 자동차 번호판을 지방.도시 구분없이 단일화한다. 이에 따라 서울에서 다른 시.도로 이사가더라도 같은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선호하는 자동차 번호판을 경매로 사고 팔 수 있게 되고, 이용자가 원하는 번호를 등록할 수 있는 '희망 등록번호 부여제' 가 도입된다.

이밖에 도심중심부 혼잡구역을 시.도별로 지정, 자가용 진입을 억제하고 시.군.구별로 최소 1개 구역이상 차없는 거리를 조성한다.

현재 서울에서만 실시되고 있는 혼잡통행료 징수지역이 6대 광역시로 확대된다.

택시운영 체계도 개편, 10~15인승 밴형 택시 등 다양한 택시제도를 도입하고 요금체계를 생활권역별로 광역화해 지역변경에 따른 할증요금을 내지 않도록 한다.

김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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