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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J특공대, 연출 방송 의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KBS 2TV 프로그램 'VJ 특공대'에 대해 연출 의혹이 제기됐다.

‘VJ특공대’는 지난 10월30일 '대한민국 0.1%를 잡아라! VVIP(very very important person)마케팅'편 에서 초우량 고객을 잡기 위한 업계의 마케팅 전략을 소개했다.

문제가 된 것은 마케팅 전략의 일례로 소개된 A백화점의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 제도로 고객 개인의 취향을 고려해 쇼핑을 돕거나 구매를 대행해 주는 전문가를 뜻한다.

이날 방송에서는 연간 구매실적 3000만원이 넘는 VVIP 고객의 요청에 따라 백화점 소속 퍼스널 쇼퍼가 직접 쇼핑에 나서는 장면이 소개됐다. 'VVIP덕분에 새로운 직업까지 탄생했다'는 멘트와 함께 퍼스널쇼퍼로 등장한 전모씨는 '여자친구의 선물을 골라달라' 는 VVIP고객의 특별요청을 받고 명품 매장에 들러 가방을 살폈다.

이어 커다란 쇼핑백을 한 가득 들고 '퍼스널 쇼퍼룸' 으로 들어가는 직원들의 모습이 공개됐다. 퍼스널 쇼퍼룸에 앉아 가지런히 놓인 가방, 구두, 옷을 살펴보던 회색양복의 VVIP 고객은 퍼스널 쇼퍼에게 물건에 대한 안내를 받고 난 뒤 두 가지 물건을 골라 즉석에서 결제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24일 조선닷컴은 이 같은 내용이 '연출된 상황'에 지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A 백화점 관계자는 "촬영당시 제작진으로부터 퍼스널 쇼퍼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것처럼 연출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며 "퍼스널 쇼퍼로 소개되는 만큼 용모단정한 직원을 섭외해 출연시켰다"고 털어놨다.

퍼스널 쇼퍼로 등장했던 전모씨 또한 백화점 마케팅팀의 일반 직원일 뿐 매장 판매에 관여하고 있지 않았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이후 백화점 측에 VVIP고객으로 등장한 남성이 실제 백화점 고객이 맞는지에 대해 물었으나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했으며 "간혹 연세가 많은 VIP고객 중에 'OO브랜드의 △△가방 좀 사다 주세요'라고 부탁하는 경우가 있다"며 "이 부분에서 VJ특공대와 백화점의 입장 차이가 나온 것 같다"고만 해명했다.

이 같은 사실에 대해 당일 촬영을 맡았던 VJ 특공대 외주제작사 H업체 관계자는 "촬영협조가 가능하다고 밝힌 백화점 서비스 중에 퍼스널 쇼퍼 제도가 있었다" 며 "이벤트 기간에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제도라고 했기 때문에 연출을 부탁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또 "퍼스널쇼퍼로 등장한 전모씨가 일반 직원이라는 점은 몰랐다" 며 "VVIP고객으로 출연한 남성 또한 백화점측에서 섭외한 사람이기 때문에 진짜 고객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 고 설명했다.

KBS 관계자는 "백화점 내에 퍼스널 쇼퍼제도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촬영을 진행한 것"이라며 "촬영 당시 퍼스널쇼퍼나 VVIP 고객에 대한 확인과정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관계자는 “퍼스널쇼퍼나 손님들은 백화점에서 소개해준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런 줄 알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VJ 특공대’는 지난 2005년 방영된 '근현대사 물건 수집편'에서도 희귀 우표책 매매 과정 일부를 연출해 장면을 미리 짜고 재연했다는 의혹을 사기도 했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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