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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을 국제 상업도시로"…부산 발전 대토론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부산을 국제 상업도시로 만들자' -.

부산의 지역 여건을 감안, 부산을 국제 상업도시로 건설해야 한다는 방안이 학계와 항만 등 관련업계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거의 빈사상태인 부산지역을 회생시키기 위해서는 정부.부산시가 추진 중인 자유무역지대보다 더 개방적인 발전 모델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항만.물류관련 부산지역 학계.업계 모임인 국제물류촉진지역연구회(회장 李승규)는 12일 오후 부산호텔에서 부산경제 발전 청사진 제시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해양대 金길수 교수는 "부산을 인적.물적 교류가 원활한 국제 상업도시로 육성해야만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고 주장했다.

金교수는 특히 " 부산시와 재경부.해양수산부.법무부 등 관련 부처가 참여하는 가칭 '부산국제상업도시준비단' 을 설립, 국제상업도시화를 추진해야 한다" 고 제시했다.

◇ 국제 상업도시〓자유 무역지대에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한 곳이다.

상업조건(가격.품질), 물류(상품의 가공.이동.전시판매.중개무역.수출입), 인류(출입국.관광.쇼핑), 인프라(외화 반출입.교통편의.관세)등을 수준높게 유지하는 지역이다.

이 곳에서는 물류 활동을 통해 부가가치가 창출된다. 원활한 물류활동은 제조부문에 상당한 활력을 가져 올 수 있다.

◇ 국제상업도시 비용.혜택〓관세 부과가 면제되는 만큼 국고수입은 줄어든다. 부산항의 경우 연간 약 2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국제상업도시 건설에 따른 혜택은 국고수입 감소분의 5배 이상 될 것으로 전망된다.

무역.제조.해운항만.금융업 등의 고용창출과 함께 외화 획득을 통해 무역수지가 개선된다.

특히 항만 배후에 자유무역지대를 설치하면 수송시간.수송비용 등이 절약돼 수출기업의 경쟁력도 높아진다.

항만구역.임해공간의 물류기능이 활성화돼 물류산업 뿐 아니라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관광객도 크게 늘어나게 된다.

강진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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