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업단신] 한국항공우주산업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4면

◆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제2회 KAI 항공우주 논문상'을 공모한다. 국내외 대학과 대학원의 재학생 및 휴학생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수상자에게는 대상 1명에 5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장학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참여를 원하는 대학(원)생은 항공우주 관련 기술분야와 정책 및 경영분야에 해당하는 미발표 논문을 10월 24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문의는 홈페이지(www.koreaaero.com)나 전화(02-2001- 3006,3486).

◆ 현대차그룹 내 철도차량 계열사인 로템은 27일 한국철도대와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로템은 한국철도대에 철도차량 설계 및 제작기술을 기반으로 한 현장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학교 측은 철도 전문 위탁교육과 각종 연구과제 참여 및 기술정보 교류 등을 통해 로템 측을 지원하게 된다.

◆ 현대하이스코는 다음달 1일 출하분부터 냉연강판과 전기아연도금강판(EG) 등 제품 가격을 t당 2만~5만원 인상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냉연강판은 t당 64만원에서 69만원으로 5만원 오르고 전기아연도금강판은 t당 76만9000원에서 78만9000원으로 2만원이 인상된다.

◆ 한라대학교(총장 조장호)는 숯을 재료로 만든 페인트와 모르타르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대학 건축토목공학부 권영철 교수팀이 성능 실험에 성공한 제품으로 새집증후군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대학 측은 설명했다.

◆ ㈜영우(대표이사 홍기영)는 전자회로의 핵심 재료인 연성동박필름(FCCL)과 커버래이(Cover Lay) 제조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연성동박필름은 휴대전화나 디지털카메라의 첨단 전자회로를 만드는 핵심 재료로 수입에 의존해 왔다. 커버래이는 연성동박필름을 덮는 소재로 전자회로의 보호층 역할을 한다. 영우 관계자는 "연말까지 월 50만㎥의 생산규모를 갖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 볼보트럭 코리아는 26일 전남 광양에 원스톱 고객 지원 서비스센터인 볼보트럭 광양사업소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이번 사업소 오픈을 통해 스웨덴 본사의 부품 주문 및 발주 자동화 시스템을 국내 딜러들에게까지 확대 적용,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