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는 마케팅활동·인지도·이미지·관계구축·구매의도·충성도 등 6개 평가 모두에서 최고점을 받으며 독주 체제를 굳혔다. 특히 인지도 평가에서는 76점으로 2위와 3점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우체국택배는 올해 비이용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해 65점에서 68점으로 상승했다. 덕분에 이용자 평가 점수와 비이용자 평가 점수 간 차이가 6점에 불과했다. 경쟁 업체가 11~13점 차이가 난 것에 비하면 비이용자에게서 후한 점수를 받은 것이다.
우체국택배는 빠르고 안전한 배송을 내세운다. 무엇보다 120년 전통의 물류사업 노하우가 최대 강점이다.
여기에 전국 3700여 개 우체국과 거점으로 삼고 있는 25개 우편집중국, 대전교환센터, 동서울 우편물류센터가 든든한 자산이다. 이를 바탕으로 전국 익일 배송 체제를 갖추고, 실시간 추적 및 배송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 전자태그(RFID)를 적극 활용하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물류 서비스를 강화할 예정이다.
강병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