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클린턴 비디오 공개]검사측과 일문일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빌 클린턴 미 대통령의 대배심 비디오 증언 내용 가운데에는 신문윤리 강령에 어긋나는 노골적인 표현이 일부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나 '스타검사 보고서' 와 마찬가지로 역사적 사건의 기록이며 미국의 유수 TV 매체들이 가감 없이 전세계에 생중계한 점을 감안, 그대로 게재키로 했습니다.

빌 클린턴 대통령은 잔뜩 굳은 얼굴로 대배심의 자리에 앉아 "진실을 말하겠다" 는 선서를 했다.

미 CNN 방송은 미국 역사상 대통령이 이런 자리에 앉은 것은 처음이라고 개탄했다.

4시간동안 계속된 클린턴 대통령의 대배심 증언 내용을 발췌해 소개한다.

◇ 모두 (冒頭) 진술

클린턴 대통령은 증언개시 4분쯤 지나 르윈스키와의 관계에 대한 첫 질문이 떨어지자 상의 호주머니에서 미리 준비한 서류를 꺼내 '모두진술' 을 하기 시작했다.

"96년초 수차례, 그리고 97년초 한차례 나는 르윈스키와 단둘이 있을 때 잘못된 행동을 했다. 이같은 접촉에 성교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내가 이해하는 한 1월 17일 폴라 존스 재판때 정의된 성관계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 재판에서 성관계란 성적 흥분을 일으킬 목적으로 타인의 은밀한 신체 부위를 접촉하는 행위로 정의됐다) .

그러나 이것은 부적절하고 친밀한 접촉이었다. 이런 부적절한 만남은 내가 주장해 97년초에 끝났다. 나는 또 르윈스키와 가끔 부적절한 성적 농담이 섞인 전화통화를 했다. 나는 우정으로 시작했던 관계가 이런 행태로 귀착된 데 후회한다."

◇ 성관계 정의

- 대통령이 받은 오럴섹스는 폴라 존스 재판때 내려진 성관계 정의에는 해당되지 않는가.

"내가 이해하는 한 해당되지 않는다."

- 르윈스키는 당신이 집무실에서 자신의 가슴을 만졌다는데.

"기억에 없다. 내가 기억하는 것은 르윈스키와 성관계를 갖지 않았다는 것이다. 나는 정의된 바에 따른 성관계를 갖지 않았다."

- 르윈스키는 당신이 집무실에서 자신의 성기를 만졌다는데, 그녀가 거짓말한 것인가.

"아까 진술과 같다."

- 대통령의 관점대로라면 다른 사람의 가슴을 만지거나 키스하는 것은 성관계의 정의에 해당하는가.

"그렇다."

- 타인의 성적 욕구를 일으키기 위해 그의 성기를 만진다면 그건 성적 관계인가.

"그렇다."

- 대통령은 이런 일을 르윈스키와 하지 않았다는 것인가.

"내가 성관계의 정의를 이해하는 한 나는 그녀와 성관계를 갖지 않았다고 이해해도 좋다."

- 가슴을 만지거나 키스한 일도 없고 그녀의 성기도 만지지 않았다는 것인가.

"그렇다."

◇ 성관계 증언

클린턴 대통령은 성접촉 내용을 추궁하는 검사의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의 행위가 지난 1월 존스 재판때 정의된 성관계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요지의 대답으로 일관했다.

르윈스키의 몸에 손대지 않고 수동적으로 오럴섹스를 받았기 때문에 성관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클린턴은 '가족과 나 자신,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개인적 고려사항과 대통령의 위엄을 고려해' 구체적 성적 행위 묘사는 거부했다.

◇ 증거 은폐 논의

- 르윈스키가 97년 12월 28일 대통령을 방문해 그녀가 존스 재판에 증인으로 채택되는 것에 대해 논의했는가.

"나는 르윈스키의 증언 가능성에 대한 대화를 나눴던 것으로 기억한다. 아마 28일이었을 것이다. 그녀는 내게 증언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나는 그녀가 소환장을 받았음을 상기시키고 그것에 대해 논의하자고 말했다.

그녀는 증언을 피하고 싶은 심정에서 내게 그 문제를 꺼냈다. 나는 그녀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했다."

- 르윈스키가 소환된 사실에 대해 화를 냈나.

"그렇다. 그녀는 증언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나는 르윈스키에게 왜 그들이 이런 일을 하는지 설명해주었고 리스트에 오른 모든 여자들이 왜 성희롱과 관련이 없는지 얘기해 주었다."

- 르윈스키에게 베티 커리 (클린턴 개인 비서) 를 보러 왔거나 나에게 문서를 전달하기 위해 온 것처럼 말하면 된다고 말한 적이 있는가.

"그렇게 말했을 수도 있다. 가능하다면 이 일이 드러나지 않길 바란 건 사실이다. 그 일이 잘못된 일이라는 걸 알았기 때문에 나는 걱정했고 당황했다.

"

- 그말을 (르윈스키가 존스 재판 증인으로 채택된 것을 알게 된) 97년 12월이나 98년 1월 중에 한 적이 있는가.

"증언과 관련해 르윈스키에게 그런 말을 했는지 기억 못하겠다. 물론 언제인가 한번쯤은 법적인 문제를 염두에 두지 않고 그런 대화를 했을 수는 있다.

대화의 구체적 내용은 기억에 없다."

- 르윈스키가 존스 재판 증인으로 채택된 것을 알고 나서 은폐를 위한 대화를 나눈 적이 있나.

"다시 한번 말하지만 기억에 없다. 단지 그녀가 증인으로 채택될 수도 있다며 그때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어왔을 때 변호사를 구해야 할 것이라고 대답한 적은 있다. 그녀에게 거짓말하라고 한 적은 결코 없다."

- 진실을 말하라고 했는가.

"글쎄, 내 말의 의미는 진실을 말하라는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 르윈스키가 이에 대해 뭐라고 말했나.

"기억나지 않는다. 그녀가 뭐라고 했든 기억이 안난다. 아마 충분히 예상되는 말들이었던 것 같다."

◇ 증거 은폐

- 97년 12월 28일 르윈스키에게 선물을 준 후 비서 커리를 시켜 선물 상자를 되가져오게 한 적이 있는가.

"결코 없다."

- 그러면 커리와 선물에 대해 얘기하거나 르윈스키로부터 상자를 다시 가져 오는 것을 논의한 적이 있는가.

"그런 적이 없었을 것이다."

- 커리에게 르윈스키가 당신에게 줄 것이 있는 것 같다는 내용의 말을 한 적 없는가.

"없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