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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일본 이와이 순지 영화감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최근 열린 영화제나 영화동호인 모임에서 확인되듯 한국 젊은이들의 일본영화에 대한 관심은 제어하기 힘든 수준에 이르렀다.

기타노 다케시와 이와이 순지감독이 이같은 열기를 선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와이 순지 (35) 는 홍콩의 왕자웨이 (王家衛) 감독을 연상시키는 감각적인 영상과 영화 속 '시간' 에 대한 탐색으로 일본에서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고정 팬들을 확보하고 있다.

'러브 레터' (95년) '피크닉' '스왈로우테일' (96년) '4월의 이야기' (98년) 등 일련의 작품을 통해 그는 부유하는 세기말 도시 젊은이들의 정서를 잘 대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도쿄에서 만나기로 한 날, 그는 영화사를 통해 "급한 일로 멀리 나와있어 나갈 수가 없다" 며 서면으로 인터뷰를 하자며 양해를 구해왔다.

소문대로 자신만만함이 지나쳐 건방기마저 느껴질 만큼 답신의 문투는 도도했다.

- 당신 영화는 이미지나 영상의 구성력에 지나치게 기대는 바람에 '감각만 있고 사유가 없다' 는 비판도 있다.

"그렇게 떠들고 다니는 사람들은 내 영화를 보지않기를 권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왈가왈부하는 걸 듣는 게 가장 싫다.

그런 비판에 일일히 대꾸하는 건 시간 낭비다. "

- 장편영화를 찍기 전에 TV드라마나 MTV의 비디오클립등을 다수 만들 걸로 알고 있다. 이런 경험이 장편영화에 어떻게 도움이 됐나.

"정확히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는 나도 잘 모르겠다.

그러나 적어도 그런 작업이 없었다면 장편영화를 찍을 수 있는 기회가 오지 않았을 것이다. "

- 좋아하는 영화나 감독이 있는가.

"내 자신의 영화와 나를 가장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영화를 실제로 만들어 보는 게 재미있기 때문에 다른 감독들이 만든 작품에는 별로 흥미가 일지 않는다.

그렇지만 60년대에 일본 영화의 뉴웨이브를 이끈 오시마 나기사 감독은 존경한다.그의 영화적 이력을 보면 대단한 사람이라는 느낌을 누를 수 없다.

그런 감독이 일본에 있다는 게 자랑스럽다. "

- 90년대 일본의 젊은 감독들에 대해 해외에서 관심이 높다.

이들 중 특별이 누구를 주목하는가.

"나는 일본의 젊은 감독들 영화를 보지 않는다.

흥미도 없다.

밖에서는 일본 영화가 과거의 활기를 되찾으면서 부활하고 있다고 얘기하는 듯 하나 거기에 동감하는 일본인은 거의 없을 것이다. "

- 한국영화를 본 적이 있는가.

최근 한국에서 일고 있는 일본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견해는.

"최근 런던에서 한 편을 본 적이 있다.

아기를 출산하는 영화였다 (올해 런던영화제에 초청됐던 박철수감독의 '산부인과' 를 말하는 듯) .마치 자동 소총에서 총알이 튀어나오듯이 갓난 아기들이 연속적으로 태어나는 장면에 압도됐다.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인 만큼 점차 교류를 확대하는 게 좋다고 본다.

한국의 MTV등을 보면 수준이 급속히 향상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1세기에는 새로운 영상 세력으로 부상하지 않을까 기대한다. "

이영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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