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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자전거 인프라 개선 192억 투입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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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8면

자전거 이용을 위한 인프라 개선에 192억원이 투입된다. 이 재원을 바탕으로 전국 12개 지역에는 자전거 도로를 시범 조성하고,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도 구축한다. 행정안전부는 다음 달 1일 시행되는 ‘희망근로 프로젝트’ 참가자 중 1만400명(하루 기준)을 자전거 인프라 개선을 비롯해 ▶백두대간 보호 ▶동네 마당 조성 ▶공장 진입로 확장·포장 등 ‘4대 랜드마크 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4대 사업에는 997억원이 들어간다. 희망근로 프로젝트는 모두 1조70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저소득층 실직자나 폐업자 등 25만 명(하루 기준)에게 6개월간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자전거 인프라 개선에 투입되는 하루 3200명은 무단 방치된 자전거를 처리하거나 자전거 도로를 관리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전국에 381개의 중앙처리센터가 설치된다. 전국을 자전거 도로로 잇기 위해 12개 시범 지역에서 각각 5㎞ 내외의 자전거 도로도 건설한다. 정부는 전국 자전거 보유 현황과 이용 실태를 조사한 DB를 바탕으로 자전거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날 경인아라뱃길(운하)의 남·북쪽 제방에 총 길이 36㎞의 자전거길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토부와 수공은 자전거길의 대부분을 제방 중간에 보행자 도로와 함께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제방을 2~3단으로 꺾어 만들고 중간층에 자전거길과 보행로를 내는 방식이다. 자동차가 다니는 도로는 제방의 가장 꼭대기 층 바깥쪽에 따로 만들어진다. 수공에 따르면 자전거와 보행자가 이용하는 제방 중간층의 폭은 4~8m 정도다. 일부 구간은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 사이에 나무를 심어 분리한다.

김선하·김경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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