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아이가 혹시 성장장애? ③-체크해 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우리아이가 혹시 성장장애? ③-체크해 보세요
정성미- 편강한의원 원장

 성장·발육에 중요한 것은 첫째, 신장의 정기를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고 둘째, 후천적으로 비위가 양호해야 한다. 신장은 뼈와 원기를 주관한다. 비장과 위장은 기와 혈의 근원이다.한의학의 고전인 황제내경에 따르면 ‘무릇 부모의 몸이 허약해 선천적으로 타고난 것이 부족하거나 음식을 조절하지 못해많이 먹었다 굶었다 하면 편식에 치우쳐 비장과 위장을 해치게된다. 영양공급이 제대로 안돼 후천적 영양결핍이 되면 발육이지체되고 몸이 왜소해지는 저신장증이 발생하게 된다’고 했다.
 
저신장은 비장과 신장이 허한 것이 주원인이라는 것이다. 타고난 체질이 생활환경과 정서적인 스트레스 요인 등으로 불균형을 이루면 이것이 내분비 호르몬과 기혈에 영향을 준다. 결국성장발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요즘처럼 어릴 적부터 학업경쟁 속으로 떠밀려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고 운동량이 부족한 데다 인스턴트식품에 길들여지면 당연히 영양불균형 상태가 된다.
 
이외에 태어나면서 겪는 태열(아토피성 피부염)·비염·소아축농증·소아천식·편도선염 등의 병치레는 소아의 성격을 예민하게 해 숙면을 방해한다. 이로 인해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충분하지 못하게 되고 저신장증이 나타난다. 성장호르몬 분비가 감소되면서 골격과 내장기관에 발육장애를 일으키므로 체격이 왜소하고 심지어 난장이병까지 이르게 되는 것이다. 나아가서 면역능력의 저하를 초래한다. 한방에서의 치료법은 일반적으로 補陰(보음)·生津(생진)·化骨(화골) 작용으로 성장에 도움을 주는 한방성장처방이다. 이를 통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뼈의 발육을 왕성하게 해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