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각 키우기] 차별 종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5면

①우리 사회엔 현재 어떤 종류의 차별이 존재하나요?

②학교나 가정에서 차별당하거나 해본 적이 있나요? 있다면 왜 그랬고, 그때 느낌은 어땠는지요?

③홍길동전은 적자와 서자의 차별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차별을 다룬 문학작품을 한편 읽고, 차별이 인간성을 어떻게 파괴하는지 살펴보세요.

④차별적 요소가 담긴 우리 속담이나 말을 찾아 긍정적으로 바꿔보세요.

⑤빈부 차가 점점 심해지는 이유를 설명하고, 학생이 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한 가지씩만 마련해 실천하면 어떨까요.

⑥여성 차별이 일어나는 사회적 원인은 무엇인가요? 또 가정.학교.사회에서 일어나는 여성 차별이 담긴 기사를 찾아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궁리하세요. 여성부 홈페이지에 올려도 좋아요.

⑦장애인이 차별당하는 사례를 서너가지 신문에서 찾아 읽은 뒤 한 가지 장애를 10분만 체험하세요. 그 다음 장애인 차별을 시정하도록 설득하는 글을 독자투고 형식으로 써보세요(만화도 괜찮음).

⑧외모지상주의의 폐해가 담긴 기사를 종류별로 세 가지만 찾아 스크랩한 뒤 외모가 중시되는 사회적 원인과 폐해.극복 방안을 생각해 보세요.

⑨차별당하는 쪽의 차별을 막기 위한 제도나 방침.행동 등이 너무 강하거나 급진적이어서 도리어 반대편이 차별을 당하는 역차별도 문제입니다. 신문기사나 학교 생활에서 역차별 사례를 찾아 해결책을 제시하세요.

⑩중국 고대의 사상가인 장자(莊子.서기전 369~서기전 289?)는 사회가 혼란한 원인을 차별에서 찾고, 편견에서 벗어나 만물을 상대적으로 평가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봐야 한다고 설파했습니다. 헌법이 보장하는 차별이 없는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넣어 연설문을 작성하는 것은 어떨까요.

※본지 6월 1일자 3면.2일자 10면.4일자 15면.7일자 27면.11일자 25면 및 5월 4일자부터 연재되는 'We Start'(위 스타트) 운동 관련 기사 등 참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