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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모험기업]34.데이타랩…이 회사를 분석한다(2)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데이타랩은 영상네트워크 사업분야에서 ▶중소기업이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제품선택 ▶실제 소비자 욕구 (니즈) 체험을 통한 제품아이디어 포착 ▶신속한 제품개발 ▶기능우위에 디자인을 통한 차별화 포인트 활용 등을 잘 결합시켜 온 기업이다.

이 회사의 향후 방향에 대해 몇가지를 제안한다.

◇ 테마파크 (놀이공원) 식 제품계열 구성 및 강화 = 데이타랩이 향후 가져갈 수 있는 가장 큰 강점은 테마파크처럼 펼쳐진 제품구성에 있다.

멀티미디어라는 말로 대별되듯 요즘 고객의 욕구는 개별 욕구가 여럿 모여 조합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몇 개의 핵심제품에서 가지친 연관제품들을 소비자의 욕구 조합에 따라 시장에 포진, 시장방어벽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빠른 시장변화에 대응한다는 측면에서 '신제품의 비중이 전체 또는 계열군 매출의 %' 라는 식의 마케팅기준도 고려해 봄직하다.

◇ 외부자원 조합위한 전략적 제휴 = 수많은 연관제품을 결합.응용함으로써 소비자의 특이한 주문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 이 회사의 최대 강점이다.

이러한 소비자 욕구의 복합화와 가일층화된 변화속도, 그리고 원가경쟁상의 이유로 갈수록 '무엇을 외부에서 만

방향으로 활용하기 바란다.

염승섭부장 앤더슨컬설팅 (02 - 3777 - 8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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