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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대우 회생 공약 가능합니까” … 정장선 의원, 동료 의원에게 묻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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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쌍용차도 산업은행에 구제금융을 요청했었지만, ‘구조조정 없인 담보가 있어도 자금을 지원해줄 수 없다’고 일축당했어요. 정치권이 정말 GM대우를 살리겠다면 현실성 있는 공약을 내놔야 합니다.”

‘쌍용차 살리기’에 ‘올인’해 온 정장선(민주·경기 평택을·사진)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이 20일 인천 부평을 재선거의 최대 현안인 GM대우 살리기를 놓고 유세 현장에서 쏟아지는 선심성 공약에 아쉬움을 토로했다. 쌍용차가 소재한 평택 토박이인 정 위원장은 그동안 쌍용차 회생을 위해 백방으로 뛰어 왔다. 특히 “뼈를 깎는 각오로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며 업체와 주주·노조가 서로 양보해야 살길이 열린다고 강조해 왔다. 승용차도 쌍용차에서 만든 체어맨을 타고, 사람들과 인사할 때는 명함 크기의 체어맨 설명서를 돌리며 쌍용차 홍보에 열성이다.

정 위원장은 “법정관리에 들어가 회생 여부를 놓고 실사가 진행 중인 쌍용차와 달리 GM대우는 미국 본사의 파산보호 여부가 결정될 6월 1일까진 처리 방향이 정해지지 않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도 ‘GM 본사와 해외법인이 보유한 GM대우 주식을 산업은행이 사들여 별도 법인화하게 해주겠다’ ‘수천 억원을 지원해주겠다’는 등 선거 뒤 실현이 불가능할 정치성 공약이 쏟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이런 공약은 정부와 사전 협의도 없었던 것이라고 들었다”며 “선거 때면 현장에서 공약이 남발되는 경향이 있지만, 이번 사안은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쌍용차는 ‘구조조정 안 하면 파산시킨다’는 압박 속에 회사가 절반에 가까운 인력(48%) 감축안을 내놓았다”며 “GM대우에 비현실적인 구제안을 쏟아내면 쌍용차 내에서 어떤 반응이 나올지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자동차뿐 아니라 조선 등 다른 업계까지 구조조정을 앞둔 민감한 시점이라 GM대우를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상징적 의미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정치권은 재·보선에서 GM대우 문제가 중요해질수록 더욱 차분한 자세로 원칙을 지키면서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GM대우에 대한 정확한 실사 ▶업체의 자구책 확보 ▶타 업체와의 형평성이 전제된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위원장은 이에 앞서 지난 8일 쌍용자동차가 2646명 인력 감축을 포함한 구조조정안을 발표하자 “조정 규모가 생각보다 커 놀랍고 안타깝다”며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구조조정 규모를 최소화하고, 정부가 구조조정 대상 근로자의 전업과 재교육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찬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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