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 피부관리]1.잔주름 없애기…내장나쁘면 얼굴 건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겨울이 되면 몸과 마음이 함께 위축된다.

추위는 몸을 웅크리게 하고 작아진 몸은 마음마저 위축시킨다.

거칠어진 피부가 새삼스레 나이를 되돌아보도록 하기도 한다.

핸드경락연구회 (회장 여 진) 의 도움말로 기공 (氣功) 피부관리법을 연재한다.

잔주름이란 한마디로 피부의 노화현상. 얼굴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노화현상으로는 눈주위나 이마의 잔주름과 코옆의 팔자 (八字) 주름, 입주위의 잔주름이다.

얼굴의 잔주름은 전인의학 (全人醫學) 적 관점에서 보면 노화현상중에서도 일차적으로는 피부건조증이 원인이고 다음은 내장기의 기능저하 상태를 반영하는 얼굴부위에 있는 경맥과 낙맥및 경혈자리의 이상변형이나 변색, 근육뭉침이나 과다이완등이 원인이다.

우리몸에서 피부와 직접적인 관련을 가진 장기는 폐와 대장. 음양오행개념으로 폐는 흰 색을 뜻하는데 백인들이 유독 잔주름이 많고 황인종중에서도 피부가 희고 얇은 사람일수록 쉽게 잔주름이 생긴다.

그런가하면 피부의 탄력은 위장기능과 관련이 있는데 특히 피부를 건조하게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는 변비를 들 수 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유난히 피부가 거칠어지고 푸석거리면서 가려움도 심해지는 것은 오행이론에 의하면 폐.대장을 상징하는 금 (金) 이 겨울을 상징하는 수 (水 : 추위)에게 기운을 빼앗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장수등을 이용한 수분공급도 중요하지만 내장기능을 활성화하는 운동과 식습관 조절등으로 변비를 해결하는 것이 첫째다.

더불어 이미 생긴 이마나 눈주위.입술주변의 주름살은 경혈및 경락을 자극, 기가 잘 통하게 해 피부 탄력성을 높이는 경락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경락마사지법

1.양손바닥을 강하게 1백8회 마찰시킨후 손바닥을 얼굴에 대고 아래위로 부드럽게 36회 문지른다.

2.마사지는 해당 장기와 연관된 경혈에 정확하고 적절한 자극을 주어야 효과가 크다.

해당 경혈에 손가락을 대고 3초동안 지긋이 눌렀다가 손끝에 힘을 빼고 문질러주는 방식인 강약자극을 번갈아 3 - 5회씩 반복해준다.

3.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주름살이 많은 부위를 조금씩 잡고 경쾌하고 빠른 동작으로 살짝 살짝 튕기듯이 꼬집어준다.

아프지 않을 만큼 3 - 5회씩.

◆건조증예방

자연비누및 팩 율무1백g.팥1백g.다시마가루50g.통밀2백g을 곱게 빻아 아침저녁으로 비누대신 사용해 세안하는 한편 주2회정도는 계란 노른자나 흑설탕시럽에 개어 팩을 해준다.

화장을 지울때는 클린싱크림을 사용하지 말고 곧바로 자연비누로만 2중세안을 한다.

◆잔주름 팩

1.경락마사지를 실시한후 계란 흰자를 거품내서 얼굴전체에 바르고 15분후 물세안을 한다.

2.경락마사지를 실시한 후 율피 (밤껍질)가루를 적당량 야쿠르트에 개어 얼굴전체에 바른 후 20분쯤 지난후 물세안을 한다.

김인곤 편집위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