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격적인 현대그룹의 제철소예정지 하동결정이 전남.경남지역간 갈등의 불씨가 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전남도는 29일 "국가광역개발계획상의 광양만권에 진주권을 포함시키자는 건설교통부.경남도의 요구에 대해 종전의 입장을 고수해 반대하는 의견을 내기로 했다" 고 밝혔다.
전남도는 하동제철소계획이 발표되기 전까지만 해도 "진주권 배제가 대국적 차원에서 명분이 없다" 며 공동개발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검토해왔었다.
도는 또 제철소예정지인 하동군금성면갈사리의 간척에 대해서도 벌써부터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약도 참고) .2백50여만평을 매립하면 광양제철소 슬래그매립장과의 사이가 약1㎞밖에 되지 않아 바다가 만조 (滿潮) 일 때는 섬진강이 홍수를 이뤄도 강물이 바다로 잘 빠질 수 없다는 주장이다.
갈사리는 지난 82년 광양제철소 건설때 이미 광양국가공단으로 지정된 곳으로 개발계획상 해면 (海面) .개발계획변경권한을 가진 전남도가 해면을 공업지역으로 바꿔주면 제철소건설을 한결 쉽게 추진할 수 있다.
그러나 전남도가 도와줄 리 만무하다고 판단, 정부가 국가공단에서 제외시켜 지방공단으로 지정케 하려하고 있는데 이는 34개 부처.기관의 협의를 거쳐야 해 시일이 아주 많이 걸린다.
게다가 전남도는 율촌2공단내 제철소 유치의 발목을 잡아온 정부가 하동계획에 대해 적극 협조할 경우엔 좌시치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제철소건설을 놓고 전남.경남지역간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광주 = 이해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