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600년 인물 CD롬 한장에 담아 - 3500여명 초상화.개인약사등 수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청렴결백을 신조로 맑은 행정을 펴'청백리'에 오른 조선시대 관리중 서울 출신은 누구며 몇명이나 될까.또 뇌물을 받고 파직당한 관료들은….”

이런 의문에 대한 해답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컴퓨터 CD롬이 서울시에 의해 개발됐다.

시가 11일 선보인'서울 6백년사 인물편'CD롬이 그것.

이 CD롬은 이미 펴낸 1천5백여쪽에 달하는'서울6백년사 인물편'을 컴퓨터 CD롬에 옮긴 것으로 3천5백여명의 역대 서울 관련 주요 인물의 개인약사(略史) 뿐만 아니라 초상화와 서예작품등을 동화상을 통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더욱이 이 CD롬 타이틀은 과거에 쓰였던 낯선 명칭들에 대한 설명을 본문 단어를 클릭하면 즉시 볼 수 있는'하이퍼텍스트' 방식으로 담는 한편 다양한 검색기능을 갖춰 중.고교생들의 학습부교재로서 활용가치를 높였다.

이와함께 서울시는 이날 우리말.영어.일어 서비스가 가능한 서울 관광홍보용 CD롬'Seoul Focus'도 선보였다.

Seoul Focus는 서울의 지리와 함께 관광명소.호텔등을 소개하고 컴퓨터 이용자가 화면상에서 직접 온라인으로 호텔을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이 CD롬들은 이달중 시중에 각각 1만원씩에 보급될 예정이다. 〈은종학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