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통행정 한달째 표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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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2면

지난달 서울시 공무원이 뇌물을 받고 버스노선을 조정해준 혐의로 구속된후 관련 공무원과 버스업계 사장들이 구속되거나 잠적하는 바람에 버스노선 조정등 서울시 교통행정이 한달째 표류하고 있다. 올 연말부터 시작되는 당산철교와 양화대교(구교)철거,11월초부터 실시되는 남산 1,3호터널의 혼잡통행료 징수등을 앞두고 있는 서울시는 이같은 대책은 물론 버스노선의 신설이나 노선변경.증차 규모등에 관한 구체적인 대책도 수립하지 못 하고 있다.또 시민들에게 버스도착시간을 미리 알려주는 버스안내시스템을 10월부터 시범운행키로 했으나 교통행정 업무마비의 장기화로빨라야 올연말께나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업무공백의 장기화는 뇌물수수사건으로 버스업무를 맡아 해오던 관련 공무원과 업무를 협의할 버스업계 대표들이 구속 또는 잠적했기 때문이다.현재 뇌물수수사건과 관련,구속된 공무원은서울시노선관리계장과 전 대중교통1과 주임등 2명 .
그리고 당시 대중교통1과장과 노선관리계장등 3명이 사건발생후잠적했다.시는 이들이 구속된후 업무공백을 우려해 21일 대중교통1과장과 버스노선관리계장을 새로 발령했으나 담당주임은 아직도공석인 상태.그리고 노선관리계 공무원 4명 전 원이 지난 19일자로 「물갈이」된후 새로 직원이 부임했으나 업무파악 때문에 교통대책 수립은 엄두도 못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직원 모두 일을 새로 맡은데다 버스회사대표들이 구속되거나 잠적해 한달이상 버스업무가 마비되고 있다』며 울상을 지었다.
문경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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