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의서금요법] 우울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연예인들의 잇따른 자살이 우리를 우울하게 한다. 우울증은 자존심이 강하고, 양심적이며, 지나치게 꼼꼼한 성격에 많다. 죄책감, 상실에 대한 분노, 사회·경제적으로 실패한 뒤의 허탈감·절망감이 우울증을 유발한다.

한편으론 우울증은 도파민·세로토닌·아드레날린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해 나타난다고 한다. 우울증에 걸리면 신경이 극도로 예민해지고, 수면장애나 식욕부진, 만사가 귀찮은 만성 피로감을 호소한다. 기억력·판단력도 떨어지며 자신감이 없이 염세적이 된다.

우울증에 걸리면 전신의 모세혈관이 수축돼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킨다. 따라서 우울증 환자들은 우선 혈액순환이 잘돼야 한다. 서금요법에서 인체는 부교감신경 과민지역이고, 손부위는 교감신경 과민지역이다. 아세틸콜린을 분비하기 위해선 교감신경을 억제하고, 진정시키는 손부위의 서금요법이 꼭 필요하다.

우울증 환자는 항상 손운동이나 손작업을 많이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대뇌 운동중추가 활성화하고, 대뇌 혈류가 원활하게 순환된다. 30∼60분 손운동만 해도 머리가 맑아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운동보다 더 좋은 것이 서금요법에서의 대뇌혈류 조절이다. 이를 위해 E8·I2·M3·M4·B24번과, 심장기능을 강화시키는 A8·12·16·18·19·30을 추가한다. 이들 위치에 순금침봉을 20번씩 꼭꼭 가볍게 30~40분간 자극한다. 그런 다음에는 금색 서암봉을 붙여주면 대뇌 혈류가 잘 순환되고, 모세혈관이 확장돼 기분이 좋아진다.

특히 우울증 환자는 수면장애가 많다. 이때는 A18·19번을 약간 아프게 10∼20분씩 자극하면 도움이 된다. 위 시술은 주 2∼3회 실시한다. 머리가 맑아지면 자신감과 의욕이 생기고 활력이 넘친다. 여기에 위의 처방자리에 서암뜸을 2∼3장씩 떠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