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구제금융 법안 막판 진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미국 정부와 의회가 7000억 달러 구제금융 법안 처리를 놓고 진통을 겪고 있다. 파산 위기에 몰린 미국 최대 저축은행 워싱턴 뮤추얼이 결국 영업정지를 당하는 등 금융시장은 다시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

미국 의회는 25일(현지시간) 정부가 7000억 달러를 세 단계로 나눠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해 주는 데 거의 합의했다. 하지만 이날 밤 백악관에서 열린 긴급 회의에서 상황이 급변했다. 공화당 소속 일부 의원이 세금으로 금융사 부실자산을 사주는 정부안 대신, 금융사가 모기지 관련 채권에 대해 보증보험을 들도록 하자는 제안을 내놨기 때문이다. 로이터 통신은 이미 정부안에 찬성했던 공화당의 존 매케인 후보가 입장을 바꾸면서 협상이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전했다.

협상이 결렬된 직후 연방예금보험공사(FDIC)는 워싱턴뮤추얼의 영업을 정지시키고 모든 자산을 압류했다고 발표했다. 이 중 1820억 달러의 예금 자산과 2300개의 지점망은 JP모건이 19억 달러에 인수했다. 워싱턴뮤추얼은 190억 달러에 이르는 모기지 채권 손실로 지난주 이후 167억 달러의 예금이 인출되는 등 유동성 위기를 겪어왔다. 실물경제의 침체는 더 심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발표된 8월 실업률은 전달보다 0.4%포인트 늘어난 6.1%를 기록했다. 내구재 주문 실적은 4.5% 감소했다. 금융위기의 진앙지로 꼽혀온 주택시장은 더 나빠졌다. 8월 신규 주택 판매 실적은 46만 채로 17년 만의 최저치를 기록했다.

최현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