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보사냥지도>10.끝 알짜정보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정보의 보물창고답게 인터네트에는 무진장의 정보가 널려있다.
정치.경제.사회.문화.정보통신.대중문화.. 국경없는 정보유통이이루어지는 곳이 바로 인터네트다.
인터네트에는 접속빈도가 높은 사이트,자료 내려받기(다운로드)를 많이 한 사이트등 인기있는 사이트를 정리해 놓은 웹사이트가있어 어떤 것을 찾아봐야 할지 망설이게 되는 네티즌들의 고민을다소 덜어준다.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의 컴퓨터잡지 "PC매거진"은 알짜정보 1백대 사이트를 선정하고 있다(http://www.pcmag.com/special/web100). 이 사이트는 *비즈니스 *컴퓨터.인터네트*뉴스.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참고자료등 5개분야로 나눠 각 분야에서 네티즌에게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사이트 10~30개씩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1백일마다 자료를 경신,최신 알짜정보를접할 수 있다. 비즈니스코너에는 세계 최대 온라인서점인 아마존(http://www.amazon.com)등이 ,뉴스.스포츠코너에는 월스트리트저널 인터네트 전자신문 (http://update.wsj.com)등이 선정됐다.
글로벌 네트워크 내비게이터사에서는 매년 인터네트 사이트를 *예술.오락 *컴퓨터 *음식 *여행등 10개 분야로 나눠 최고 사이트를 선정한다(http://www.gnn.com/gnn/wic/botn/awards.1995.htm)분야별로 초보자들에게 인기있는 사이트 한 개와 전문가에게 인기있는 사이트 한 개씩, 두개를 뽑는다.
마젤란 인터네트 가이드(http://www.mckinley.com)는 자체 평가기준에 따라 알짜정보에 대해 별표를 붙인다. 별 4개가 붙은것이 가장 인기있는 곳. 라이코스사는 *교육 *어린이 *과학기술*쇼핑등 16개 분야별 톱10과 톱5%의 사이트를 정리,제공한다(htttp://www.pointcom.com).
접속이 가장 많은 상위 25개 사이트를 정리한 웹크롤러 톱 25 사이트(http://webcrawler.com/WebCrawler/Top25.html)도 눈에띈다. <끝><그동안 게재된 96인터네트 정보사냥지도 1~10회분 모두가중앙일보 인터네트 전자신문 (http: www.jooang.co.kr)에 실려있습니다.>김종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