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중립 여론조사' 기획-WIN 8월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이건희(李健熙)신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위원을 표지인물로다룬 시사월간 『WIN』 8월호가 발매됐다.
이번호 시사 관련 기획으로 눈길을 끄는 기사는 「검찰 중립성문제에 대한 여론조사」.응답자의 86.5%가 검찰수사에 정치권의 영향이 미친다고 답해 국민들이 검찰 중립성과 관련해 상당한불신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최규하 전대통령의 9대 미스터리」는 법정증언까지도 거부한 최 전대통령이 반드시 풀어줘야 할 의문점을 추적 정리했고,국민회의 김상현(金相賢)의원과의 인터뷰 기사는 그가 내년 대선 후보경선에 나가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내 주고 있 다.
수도 서울의 무분별한 재개발 문제점을 파헤친 집중기획도 눈길을 끈다.아파트 재개발과 재건축을 중심으로「콘크리트 서울」의 실상을 진단한 이 기획은 지금처럼 주먹구구식 재개발이 지속될 경우 더욱 흉물화할 것임을 경고한다.역사인물탐구 는 갑오농민혁명의 지도자 전봉준(全琫準).동학혁명 좌절의 결정적 배경이 된공주결전의 패전요인 분석,태평천국혁명과 갑오농민혁명과의 비교등을 통해 전봉준을 1백년이 지난 오늘에도 살아숨쉬는 한국 민족주의의 선구자로 조명하고 있다.
이밖에 북한 당국이 김정일(金正日)의 보양식품으로 사용하기 위해 특별기까지 띄워 수입해갔다는 불가리아의 황제새,해방 50년을 맞아 진단해본 재일동포의 삶과 예술,세계의 도시 영국 에든버러,당당하게 옷벗는 여자 하영은 한국누드모델협 회장의 인터뷰등도 읽는 재미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