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주요 증상과 한방.기공 치료법-한방 치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흥보가 기(氣)가 막혀어~.』 빠른 템포의 랩음악을 통해 흥부가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을 하소연하고 있다.판소리에나 등장했던 「흥보」의 인기는 「현대판 흥부」들의 기막힌 심정을 이노래가 속시원히 대변해주기 때문.
사회와 가정이 개인에게 요구하는 스트레스 강도 가 높아짐에 따라 우울증 환자도 덩달아 크게 늘고 있는 것이다.
한방에서 우울증은 기울(氣鬱)로 표현된다.기울이란 흥부처럼 기가 한곳에 맺혀 억울(억압+침울)한 심정이 발산되지 못한채 정신.신체증상으로 나타난다는 뜻.
경희대한의대 신경정신과 황의완(黃義完)교수는 『어렸을때 형성된 신경증적인 성격이 고부 또는 부부간의 갈등,직장에서의 마찰등 고통스러운 체험과 겹쳐 발생된다』며 『대체로 강직하고 완벽을 추구하면서도 적응력이 떨어져 쉽게 좌절하는 태 음인에게서 많다』고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기울은 분노에서 오는 노울(怒鬱), 생각이 너무 깊어 나타나는 사울(思鬱),그리고 걱정과 근심에 의한 우울(憂鬱)로 나뉘고,증상에 따라 간.심.비.폐.신(肝.心.脾.肺.腎)등 오장(五臟)의 허실에 따라 분류된다.우울이 만성화되면 혈허(血虛)가 심해져 현기증.입마름.눈의 피로등 증세가 나타나는것이 특징.
따라서 한방에서의 치료는 기를 원활하게 풀어주는 순기(順氣)가 우선이다.
그리고 오장육부에 쌓여있는 화기(火氣)를 풀어주며 신진대사를도와주는 약제가 처방된다.
黃교수는 『보통 우울증 초기에는 향부자등 여섯가지 약재의 육울탕(六鬱湯)이나 소요산(逍遙散)이,묵은 병에는 귀비탕가감방(歸脾湯加減方)이나 분심기음가감방(分心氣飮加減方)등을 활용하는데사상체질도 중요해 체질에 맞는 침법도 병행된다』 고 말한다.
침은 손과 발에 1~3개 정도를 꼽는 태극침법을 쓰는데 심혈관계의 순환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고종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