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독도,일본 영토로 표기 일본 중학교과서 8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1면

2001년 이후 검정을 통과한 일본의 중학교 교과서 중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간주한 책이 8종 이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홍성근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은 “2001년 이후 일본의 교과서 검정을 통과한 사회과(▶사회 ▶지리 ▶역사 ▶공민 등)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초등 1종 ▶중학 8종 ▶중학 지리부도 1종에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반영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14일 말했다. 이는 15일 열리는 동북아역사재단의 ‘일본 역사교과서의 재조명’ 학술 세미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홍 위원은 “일본 중학교 사회 교과서 중 4종 만이 독도 영유권 주장을 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문장으로 명백히 밝힌 것만 집계한 것”이라며 “지도에서 독도를 일본의 영해에 포함하는 사례가 많다”고 지적했다. 14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독도(일본명 다케시마)를 둘러싼 주장에 차이가 있음을 언급하라”고 중학교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명기하기 수년 전부터 일본 교과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해 온 것이다.

◇‘독도 영유권’ 강도 높여온 일본 교과서=일본 중학교 교과서에서 독도 영유권 주장은 단계적으로 강화돼 왔다. 『새로운 사회-공민』(도쿄서적) 과목의 경우 2001년 판에선 독도에 대한 표기 없이 주변 해역을 일본령으로 포함시켰다. 이어 2005년 판에서 독도의 위치를 표시하고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다”는 설명까지 달았다. 『중학사회』(오사카 서적)도 마찬가지다. 2001년판에선 독도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다가 2005년판에서 “시마네현 해상의 다케시마는 한국도 그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경제수역의 설정에서 작은 섬 하나도 영유권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는 설명까지 추가했다. 홍 연구위원은 “일본 문부성의 결정은 이런 단계적인 ‘눈치보기’조차 없이 모든 교과서가 독도 영유권 주장을 대폭 강화할 수 있게 물꼬를 튼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내 학계 대책은=일본이 교육과정이나 교과서를 개편할 때마다 ‘독도 영유권’을 주장해온 것에 대해 한국이 일방적으로 끌려가는 양상에 대한 우려도 많다. 이번 중학교의 학습지도요령과 해설서 파문에 이어 이르면 올 연말께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도 예정돼 있다. 김보림 총신대 교수(역사교육학)는 “학계는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역사적으로 뒷받침해 줄 새로운 사료를 계속 발굴해야 한다”며 “한국 교과서가 독도에 대한 역사교육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배노필 기자

[관련기사]

▶ '미래'만 강조한 MB 실용외교 '독도 뒤통수' 맞았다

▶ 정부, '외교 전쟁' 선포한 盧 때보다 화끈

▶ 일본내 양심세력도 진보언론도 한통속

▶ 日학습지도요령 해설서 파급력 엄청나다

▶ 일본 '독도분쟁 유도 → 반환요구' 노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