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열려라!논술] 나눔의 삶이 아름다운 이유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아이디어 방 - 내 삶의 최고 가치 찾기

김만덕·이지함·이승휴·을파소·이헌길 등이 어려움을 이겨내며 다른 사람을 위해 살았던 것은 ‘나눔’을 가장 아름다운 삶의 가치로 봤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정직’을, 또 누군가는 ‘성실’ ‘자유’ ‘사랑’등을 최고의 가치로 삼을 것입니다.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보느냐에 따라 내 삶의 모습은 달라질 것입니다. 내 꿈은 무엇이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다음과 같이 미니북을 만들며 생각해 봅시다.

글쓰기 방 - 내겐 너무나 아름다운 사람

내 삶에서 가장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실천하고 있는 사람을 역할 모델로 정해 봅시다. 과거 인물, 현재의 인물 다 좋습니다. 그 사람의 삶에 대한 태도와 실천들을 보면서 내가 앞으로 살아갈 삶의 모델로 삼아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인물의 전기를 써 봅시다. 그 사람의 일생, 내게 귀감이 되는 행동과 업적, 내게 영향을 준 그의 생각 등이 잘 드러나도록 써 봅시다. 다음을 참조해 써 보세요.

●결정한 인물을 소개하고 그를 정한 까닭을 설명합니다.

● 그의 삶과 생각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일화를 보여 줍니다.

●그의 업적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던 일들을 소개합니다.

● 그의 업적·행동·생각이 나(혹은 사회)에게 끼친 영향에 대한 생각을 씁니다.

▶교과서 관련 단원

●국어 4학년 2학기 4.

꿈을 찾아서

●국어 5학년 1학기 3.

삶의 향기

●국어 6학년 2학기 1.

삶의 무늬

●도덕 6학년 2학기 6.

아름다운 사람들

●사회 6학년 2학기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열려라 책-『아름다운 위인전』 고진숙, 한겨레아이들

◇마음 열기

가수 김장훈, 옥수수 박사 김순권, 지미 카터 미국 전 대통령, 굿네이버스의 공통점은? 첫째 힌트, 정답은 두 글자예요. 둘째 힌트, 김장훈은 자신이 번 돈 대부분을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기부했습니다. 김순권은 열매가 많이 열리는 옥수수 품종을 개발해 아프리카와 북한의 기근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줬습니다. 카터는 대통령 은퇴 후 전 세계 무주택자들을 위한 사랑의 집짓기 운동에 참여했습니다. 굿네이버스는 가난한 지구촌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는 국제단체입니다.

정답은? ‘나눔’입니다. 이들은 자신이 가진 것들을 나누고 있습니다. 노래로·연구로·몸으로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 있죠. 특히 카터는 자신의 정치 이력을 좋은 곳에 활용한 덕에 많은 사람에게 나눔의 중요성을 알린 좋은 사례로 꼽힙니다.

우리나라는 자원과 인구가 적습니다. 한국전쟁 등 굴곡의 역사도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를 맞을 때마다 서로 지혜와 식량과 체온을 나눠 오늘을 일궜습니다. 나눔은 우리 민족의 경쟁력이자 발전의 원동력인 셈입니다.

『아름다운 위인전』에 실린 5명의 위인, 김만덕·이지함·이헌길·이승휴·을파소는 나눔의 삶을 산 인물들입니다. 이분들의 삶이 왜 아름답게 느껴지는지 알아봅시다.

◇책 속으로


“그래서 자네의 비법을 세상에 공개하겠단 말인가?” “물론. 내가 바라는 것은 백성들이 더 이상 마진을 겁내지 않는 것이네. 또 하나 바람은 나보다 더 훌륭한 의사가 내 책을 보았으면 하는 것일세.” 당시 의사들은 자신만의 의술을 귀하게 여겨 그 비법으로 사람을 치료하고 돈을 벌었습니다.

그러나 이헌길은 달랐습니다. 그는 의술 책을 펴내 자신의 비법을 세상에 공개했습니다. 나라가 아닌 민간 의사가 쓴 책으로는 처음이었습니다. 그는 백성들을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을파소는 멈추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갔습니다. “흉년만이 아니라 보통 때도 봄이 되면 곡식이 떨어지기 일쑤입니다. 그때를 춘궁기라고 부르지요. 춘궁기에 곡식을 빌려 주었다가 가을에 갚게 한다면 봄마다 굶주리는 일은 면할 것입니다.

아예 이것을 법으로 정해 놓는다면 백성들의 고통과 슬픔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훗날 ‘진대법’이라 불린 이 법은 나라가 백성을 법으로 구제한 세계 최초의 사회복지법입니다. 이 법이 만들어지자 더 이상 백성들은 귀족들에게 땅과 몸을 팔지 않아도 됐습니다. 또 나라는 세금도 많이 걷고 많은 군사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법은 백성을 하나로 뭉치게 만들었습니다.

1. 이헌길이 쓴 『마진기방』을 바탕으로 정약용은 치료법을 더욱 발전시켜 『마과회통』을 씁니다. 이런 일이 백성들에게 어떤 도움을 줬을까요?

2. 이헌길의 훌륭한 점은 무엇인가요? 나도 그렇게 할 수 있나요?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적용해 봅시다.

3. 을파소가 귀족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만든 진대법은 어떤 법입니까?

4. 우리나라는 사회복지법을 만들어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어떤 제도들이 있는지 찾아봅시다.

5. 진대법이 백성을 어떻게 하나로 뭉치게 했나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봅시다.

6. 이헌길과 을파소는 각각 어떤 것을 나눴는지 이야기해 봅시다.

◇마음 넓히기

이 책에는 3명의 위인이 더 실려 있습니다. ^자기 재산을 털어 제주 백성을 구한 여인 ^아름다운 집 ‘토정’을 일군 사람 ^글로 고려인에게 꿈을 나눠 준 관리 등입니다. 이들의 이름을 맞혀 보세요. 이들은 어떤 것을 나눴는지 말해 봅시다.

왜 작가는 책 제목에 ‘아름다운’이라는 수식어를 사용했을까요? ‘아름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가요? 친구들과 이야기해 봅시다.

내 이름에는 어떤 표현이 붙기를 원하나요? 아름다운 삶을 위해 어떻게 살 것인지 생각해 보고 내 이름 앞에 ‘~을 한 아무개’ 라는 글을 써서 벽에다 붙여 놓아요.

◇부모님 TIP

위인들이 살던 당시 시대적·사회적 배경을 이해하면서 이들이 무엇에 가치를 두고 어떻게 살았는지를 생각하면서 책을 읽도록 합니다.

아이들은 흔히 ‘나도 위인처럼 이렇게 살아야겠다’고 간단히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위인들의 삶이 현대인의 삶과 많이 다르므로 자녀가 구체적으로 적용하지 못하고 피상적인 생각에 그치기 쉽죠. 위인들의 삶이 나의 삶과 연결돼야 의미가 생깁니다. 위인들의 가치관을 오늘날 자녀의 상황에 맞게 재해석할 수 있도록 충분히 대화를 나누세요. 또 혼자 잘사는 것보다 같이 잘사는 것이 더 행복하며, 나눔에 대한 진지한 성찰·실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세요.

이야기 방

세계 최대 철강 회사를 만든 미국의 카네기는 자신이 이룬 부의 90%를 이웃과 나눴습니다. 공공도서관·장학재단·구제기금 등 각계각층에서 소외된 사람을 위해 자신의 재산을 아낌없이 베풀었습니다. 자신도 가난하게 살았으면서 자기보다 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평생 모은 재산을 기꺼이 나눈 우리나라의 김밥 할머니도 있습니다.

이처럼 예전엔 ‘나눔’의 의미는 대부분 돈과 관련 있었습니다. ‘돈이 있어야 남을 돕지’ ‘뭐가 있어야 남과 나누지’라는 생각들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나눔’에 대한 생각이 바뀌고 있습니다. 내가 가진 여가시간이나 소질을 활용한 나눔, 자신의 장기 기증을 약속하는 생명의 나눔, 다양한 문화 나눔 등 큰일은 아니지만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나눔들을 실천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하면서 ‘나눔’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1. 나눔은 어떤 가치가 있을까요?

2. 나눔을 실천할 때 ‘나·가정·사회·국가·세계’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3. 내가 실천할 수 있는 나눔은 무엇이 있을까요?

토론방-제주 만덕 할망-김만덕과의 가상 인터뷰


안녕하십니까? 저는 ○○방송국 ○○○기자입니다. 오늘은 제주 만덕 할망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주 사람들을 위해 일생을 살았던 김만덕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옆에는 정조대왕, 친구였던 제주 주민 한 분을 함께 모셨습니다.

김만덕·정조·김만덕의 친구·기자의 역할을 나눠 김만덕과 가상 인터뷰를 해 봅시다. 다음의 예시처럼 책이나 일화에는 나오지 않는 궁금한 점들에 대해 질문을 만들고, 어떤 답변을 할지 그들의 입장이 돼 상상하며 의견을 말해 봅시다.

<예시> 인터뷰하고 싶은 내용

●김만덕에게 묻고 싶은 것

1. 기생의 삶을 포기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고생할 때 후회하거나 포기하고 싶은 적은 없었나요?

2. 제주 밖으로 나온 최초의 여인이었는데, 그때의 심정을 말해 주세요.

● 정조대왕에게 묻고 싶은 것

1. 어떤 상보다 금강산을 다녀오고 싶다는 만덕의 말에 어떤 생각이 들었나요? (당시만 해도 신하들의 반대가 있었을 것 같은데요. 특히 제주 남자 양반들은 엄청 반대했을 듯싶어요.)

●김만덕의 친구에게 묻고 싶은 것

1. 제주 여인이 뭍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것에 대해 당시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나요?

2. 김만덕 때문에 제주 여인들의 삶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