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8한국서비스대상] 금호생명, 1등 기업가치 창출 목표 소비자 중심 맞춤 전략 추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금호생명은 ‘1등 기업가치 창출’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2008년을 ‘변화와 혁신의 해’로 정하고,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 전략에 관한 부문별 세부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고객중심 전략은 각 부문에서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개인영업 부문에서 영업효율의 ‘질적 개선을 통한 도약준비’ 전략을 수행해 왔고, 올해 내로 금융전문가형 프로 FP 정착을 완료할 계획이다. 또 우수인력 도입을 위해 선진 리크루팅 제도를 정착시키고 조직관리 전문가인 매니저 제도를 활성화했다.

상품구조 부문에서는 종신보험 등 보장성(80%) 보험 판매를 높이고 손익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그간의 단기 효율관리에서 벗어나 13차월 설계사 정착률을 60%로 높이는 등 제반 영업 효율면에서 업계 수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업가형 점포장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관리자에 대한 성과 보상 시스템을 강화하는 한편 완전 판매 프로세스 정착을 위해 불완전 판매를 일소하고 관리자 및 FP자격제를 시행해 경쟁력을 높였다.

법인영업 부문은 퇴직연금시장 공략에 초점을 맞춰 판매시스템을 구축하고 법인 영업에 대한 ‘이 비즈(e-Biz)’ 등 기업정보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최근 ALM시스템을 구축해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하고 손익 중심의 영업패턴을 정착시킨다는 방침 아래 수지차 관리와 채산성 중심영업에 주력하고 있다.

금호생명은 2008년 6월 본사 대회의실에서 임원 및 전체 팀장이 참여한 가운데 공정거래 자율준수 선포식을 열었다. 이를 계기로 고객을 중시하는 정도 기업으로서의 토대를 확고히 할 것이라는 기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