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학습용 CD롬 타이틀 활용 늘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멀티미디어 시대를 살아갈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좀더 생생하고 폭넓은 배움의 길을 열어줄 수 있는 교육용 CD롬 타이틀이 잇따라 선을 보이며 그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현재 100종을 넘어선 교육용 CD롬 타이틀 가운데 가장 많은 종류는 영어교육용.
모험놀이 형식으로 만화영화.노래.게임 등을 즐기며 영어를 익히도록 꾸민『매직스토리』(세광데이타테크)를 비롯,▶『영어로 배우는 나의 하루』(국제전산) ▶『매직 스쿨 영어나라』(삼성출판사)▶『어린이 영어사전』(시사영어사)▶『클릭 클릭 ABC』(캠프)▶『EBS 국민학교 특활영어』(오아시스)등이 있다.
최근 도서출판 보리,푸른 하늘을 여는 사람들,서울무비가 컨소시엄을 이뤄 완성한 색채학습용 『색깔이 갖고 싶어』는 선진국의CD롬 타이틀과 자신있게 겨룰만한 작품이란 평을 얻고 있다.
자연,우리 것,그리고 새로 창조하는 즐거움을 한 껏 누리며 건강한 감성을 키울수 있도록 기획.영상.프로그래밍이 조화를 이뤘기 때문이다.
유아용으로는 공간지각력과 색채감각을 길러주기 위한 『나의 천국』(푸른하늘)을 비롯,▶『즐거운 놀이방』(솔빛조선미디어)▶『세모와 네모』(세광데이타테크)▶『버기의 세상구경』(동아출판사)외에 국내.외 명작동화나 성경이야기를 만화영화처럼 보면서 각 장면의 등장인물이나 배경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상호작용할 수 있어 흥미를 북돋우는 것들도 상당수.
학원이나 개인과외의 효과를 고려한 학습용 CD롬 타이틀도 예습.복습하면서 자신의 성적도 알아보고 학부모와 의견도 주고받을수 있게 만든 『리틀 에디슨』(한국프로그램개발원) 외에▶『컴교실 맞춤공부』(AIE)▶『슈퍼 캡스터디』(삼성전 자)▶옥소리 공부방 시리즈『마이 코치 중학교 국어.영어.수학』과 『국민학교국어.산수.자연』(옥소리)▶『이교훈 일반수학』(이미지테크)▶『중학학습서1-1』(LG소프트웨어)등 학년별.과목별로 만든 것들이 쏟아져나오고 있다.
멀티미디어 기능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한 종류는 자연다큐멘터리나 과학.음악 등 교양물과 백과사전.삼성전자와 MBC가 제휴해 만든 『꿀벌의 세계』나 『갯벌은 살아있다』외에도▶『닥터 빌리의 세계여행과 그림방』(이즈미디어)▶『도구놀이』 (대교컴퓨터)▶『피터와 늑대』(한겨레정보통신)▶『계몽사 CD롬 백과』(계몽사)등은 멀티미디어의 강점을 유감없이 발휘한다.
이같은 CD롬 타이틀의 가격은 종류.수준.정보량에 따라 1만원에서 9만9,000원에 이르기까지 천차만별.정찰제를 적용하는대형서점보다 용산전자상가 등 전문도매점이 10%정도 싼 편이다. 내용과 수준을 잘 모르는 CD롬을 살때는 가급적 컴퓨터에 직접 실행시켜 보고 나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CD롬 타이틀이 자신의 컴퓨터 성능에서도 실행되는지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김경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