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8월 8일 오후 8시 8분 8초 … 세계의 시선이 이곳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올림픽 기간 동안 베이징 곳곳의 31개 경기장에서 1만500여 명의 선수가 ‘더 빨리’ 달리고, ‘더 높이’ 뛰고, ‘더 멀리’ 가기 위한 경쟁을 펼친다. 중국은 31곳 가운데 주경기장인 국가 체육장 등 12곳을 신축했고, 올림픽 센터 체육장 등 10곳은 기존 시설을 개보수했다. 펜싱관 등 8곳은 대회 기간 중에만 임시로 운영된다. 베이징 외에도 칭다오·홍콩·톈진·상하이·친황다오 등 5곳에서 축구, 승마 등 일부 종목 경기가 열린다.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올림픽 종목 수는 28개이며, 세부 종목은 302개다. 개인경기로는 ▶사이클 BMX(모터크로스) ▶육상 여자 3000m 장애물 경기 ▶수영 남녀 마라톤(10㎞)이 새로 추가됐다. 팀 경기로는 탁구 남녀복식이 폐지된 대신 단체전이 신설됐고, 펜싱 여자 플뢰레 단체전과 여자 사브르 단체전이, 남자 플뢰레 단체전과 여자 에페 단체전을 대신한다.

이번 대회 첫 메달은 8월 9일 나온다. 이날 오전 8시 베이징 사격관에서는 사격이, 오전 10시 베이징 항공항천대 체육관에서 역도 경기가 각각 시작된다. 두 경기 모두 정오 무렵 끝날 것으로 예상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마지막 메달은 국가 체육관에서 오후 6시께 결승전이 끝나는 핸드볼에서 나올 것으로 보인다.

글=장혜수 기자, 그래픽=이정권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