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거야 앞으로 했다가 옆으로 했다가 돌려놓고 했다가 빙빙 돌리고 쉬었다 놀면서 하면 나도 아침까지다.”
“그러면 뭐 어려워. 세 시간은 기본이지.”
“세 시간이 아니고 네 시간도 좋고 다섯 시간도 좋다니까!”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허풍인지는 모르겠으나 쉰 근처의 아저씨들 대화란 자못 무게가 있었다. 자신의 무용담을 자랑삼아 이야기하는 그들의 이야기에서 방점은 그 누가 오랜 ‘시간’을 버티며 자신의 힘을 넘어서느냐다.
그러자 음담패설의 최강, 아니 술자리 ‘음담 패행’의 최고 권위자는 누구일까 궁금했다.
영화로 나왔다가 시리즈를 이어갔고, 드라마로 나와 인기를 모은 <장군의 아들>을 기억할 것이다. 주먹과 의리를 생명처럼 여겼던 선 굵은 드라마 <장군의 아들>은 한국 남성들의 로망(공상적 애정 무용담)이었다.장군의>장군의>
나는 이것을 소설로 접했다. 드라마·영화·소설은 각각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남성의 로망이라는 공통점은 있었다. 특히 소설은 다른 어느 부위보다도 두 다리 가운데의 선이 굉장히 굵었던 소설이었다. 꽤 오래 전에 읽었지만 그 부분만 반복해 읽었기에 지금도 소설 속의 캐릭터들이 생생하게 기억난다.
특히 주인공이 실존 인물이었기에 더 사실감 있는 소설 <장군의 아들>(홍성유)이다. 이 가운데 김두한의 오른팔과 왼팔인 망치와 쌍칼이 기억난다.장군의>
특히 망치는 단단하고 땅딸한 외모와 달리 망치 같은 주먹으로 웬만한 사내는 단번에 쓰러뜨렸음은 물론, 망치 같은 아랫도리로 웬만한 여자도 쓰러뜨릴 만큼 강력한 남성성을 지닌 캐릭터였다. 제 아무리 닳고 닳은 기생이어도 그와의 밤에는 찌를 듯한 비명을 질러댔고, 한 번 들어오면 그 집의 여자 모두를 자빠뜨리는 무서운 정력가였다. 영화처럼 생생했던 한 장면.
망치가 술자리에서 기분 좋게 마신 뒤 분위기가 흥겨워져 꼽추 춤을 추는 장면이 있었다. 김두한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배꼽을 쥐며 웃었던 자리에서 망치는 갑자기 벌떡 일어서 옷을 벗었다.
꼽추 춤을 추다 등 대신 가운데 다리가 흥분해버린 망치는 짧고 단단한 원통형의 육체와, 그 육체의 한 가운데를 수직으로 가리키는 대물을 공개했다. 모든 사람의 시선은 당연히 그 곳에 꽂혔다. 거기서 끝이 아니었다. 꼿꼿하다 못해 위를 향해 솟아버린 그 대물에 망치는 벌떡 일어나 물주전자를 그 곳에 걸었다.
솟았던 대물은 팽팽하게 앞을 향했고 그 상태 그대로 방 이 구석에서 저 구석까지 몇 번을 왕복하도록 주전자는 물 한 방울도 흘리지 않은 채 그대로 걸려있었다. 여자들은 자지러졌고 남자들은 부러워했다. 그리고 여자들은 그날 밤 망치를 서로 차지하려고 애 썼고 남자들은 모두 고개를 숙였다.
어린 나이였지만 그 소설을 접하고 나는 깨달았다. 남자의 진짜 인기란 허풍도 농담도 EDPS도 아닌 실한 몸 자체에 있다는 것을.
이영미는?
만화 스토리 작가, 칼럼니스트. '아색기가' 스토리 작가. '떠 있는 섬의 비밀' 전 6권 스토리 작업. 블로그 만화 관람차 http://blog.naver.com/klavenda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