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투표요령.절차-투표용지와 같은色함에 넣어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한꺼번에 4명을 뽑는 6.27선거 투표의 최대 특색은 한 투표소에서 2장씩 두차례 기표를 해야하는 점이다.투표용지 4장이각각 다른 색깔로 되어 있어 각각 같은 색깔의 투표함에 넣어야하는 점도 새롭다.그밖에는 과거의 투표절차와 크게 다르지 않다. 투표시간은 오전6시부터 오후6시까지다.그러나 6시가 넘어도그 이전부터 투표소에서 대기하던 유권자는 대기번호표를 받았다 투표할 수 있다.
투표소는 주로 동네의 가까운 학교.동사무소등이다.정확한 위치는 선관위가 보낸 투표안내문의 약도를 참조하면 된다.
유권자는 투표소에 갈때 주민등록증이나 여권.운전면허증.공무원증등 신분증을 반드시 가지고 가야 한다.
유권자는 투표안내문에 나와 있는 선거인명부 등재번호를 알고 갈 필요가 있다.번호를 모르면 선거인 명부에서 본인임을 확인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까지 피해를 준다.
투표소에 가면 가장 먼저 선거인명부 대조석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임을 확인받는다.이어 선거인 명부 본인란의 투표용지 수령인란에 도장이나 손도장을 찍어 확인한다.
확인후 옆의 제1투표용지 교부석으로 가 기초.광역의원용 투표용지 1장씩을 받는다.기초의원은 계란색,광역의원은 하늘색이다.
이어 옆 책상으로 옮겨 투표용지 모서리 부분의 일련번호지를 떼어내 번호지함에 넣는다.일련번호지는 3분의 1가량을 미리 가위로 잘라놓았다.
번호지 넣는 일이 끝나면 기표소로 들어가 투표용지마다 지지하는 후보에게 기표용구로 기표를 한다.기표 때에는 선관위에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준비해 놓은 기표용구를 사용해야한다.
투표용지는 남이 보지 않게 잘 접어 가지고 나와 해당 선거의투표함에 각각 넣는다.이 때 투표용지의 색깔과 같은 색깔의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주의할 점은 이것으로 투표가 다 끝난 것이아니라는 것이다.
유권자는 다시 투표함에서 한발짝 떨어진 곳에 마련된 제2투표용지 교부석에서 단체장 선거용 투표용지 2장을 받아 광역.기초의원투표 때와 같은 순서로 투표를 마치면 된다.
〈金基奉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