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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북항재개발 사업 10월 착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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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4면

부산 북항은 녹지지역 30%, 상업지역 70% 비율로 개발되며 오는 10월 착공될 전망이다.

국토해양부는 24일 부산항만공사에서 가진 업무보고 브리핑에서 “북항재개발 사업의 마스트플랜이 확정된데 이어 최근 해양문화지구용도 조정이 마무리되고 오는 4월 중앙도시심의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라며 “오는 10월 착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또 “부산북항은 상업기능 중심의 두바이형이나 친수공간 위주의 시드니형이 아닌 ‘한국 부산형’으로 조화롭게 재개발될 것”이라며 “해양, 철도 등 북항재개발 관련 분산된 업무가 국토해양부로 통합된 만큼 개개발 사업이 속도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이날 국토해양부 업무보고회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을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에게 북항재개발사업의 연내 착공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특히 북항의 난개발을 막기 위해서는 국가재정을 대거 투입해야 한다는 요구도 덧붙였다.

허 시장은 또 ▶강서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부산신항 배후 첨단물류산업단지 조성 ▶2020 하계올림픽 부산유치 지원 ▶남부권 신공항 건설 등에 대한 조속한 실행 등 주요 현안 9가지의 조속한 시행과 지원을 건의했다.

허 시장은 “부산은 국내외 기업이 입주하고 싶어도 마땅한 부지조차 없는 실정”이라며 “농지 기능을 잃어버린 강서구 그린벨트 1500여만평을 조속히 해제해 부산신항과 연계 개발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부산시는 국책사업으로 부산신항을 건설 중인 낙동강 하구 강서지역에 첨단 물류·산업도시를 건설해 부산 경제의 최대 애로인 용지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부산시가 추진 중인 신항 배후(강서지역)의 개발계획 면적은 약 1500만 평이며 복합물류단지(420만 평), 배후산업단지(930만 평), 항만배후도시(150만 평) 등 3개 부분으로 이뤄져 있다.

물류단지에는 고부가가치의 환적화물 가공단지 및 글로벌 물류처리·공급단지 등을 조성하고, 산업단지에는 동남권의 자동차부품·조선기자재·기계부품 분야 집적화와 운송 관련 산업 등의 유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국토해양부는 강서지역 그린벨트 해제 건의에 대해 “부산시의 구체적인 개발 수요와 해제예정 지역 등을 감안해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시는 이 외에도 ▶동남권 과학기술 거점도시 조성 ▶동북아 허브 항만 육성 ▶아시아 영상·문화중심도시 육성 ▶부산권 광역상수도사업 추진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등이 시급하다고 이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강진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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