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대>사춘기 우울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20여년전 미국의 한 정신의학자가 「사춘기」와 관련된 흥미있는 논문을 발표한 일이 있다.
1백년전인 1870년대엔 사춘기에 이르는 남녀의 평균연령이 17세였으나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13세로 4년이나 짧아졌다는 것이다.1백년동안 4세가 짧아졌다면 4반세기,곧 25년에한살씩 짧아졌다는 계산이다.그 논문이 발표된지 다시 25년 가량의 세월이 흘렀으므로 지금의 사춘기 평균연령은 12세라고 할수 있을 것이다.
물론 소년.소녀가 성(性)에 눈뜨기 시작하는 연령,곧 사춘기는 정치.경제.사회.문화등 모든 분야의 발전속도와 긴밀하게 연관돼 있으므로 시대에 따라,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특히 성격이나 주위환경 또는 교육수준에 따라 개개인간에도 큰격차를 드러내기 때문에 「지금 한국 소년.소녀의 사춘기는 몇살」하는 식으로 단정짓기 어려운 면도 있다.
70년대 이후 여러모로 발전속도가 매우 빨랐던 우리나라의 경우 사춘기에 이르는 연령 또한 급속도로 짧아졌다고 보는게 정설이다.일반적으로 소녀는 만 10세가 되면 급성장을 시작해 14세가 되면 신체적인 면에서의 사춘기는 끝나는 것으 로 보며,소년은 그보다 약 2세가 늦는 것으로 보고 있다.
물론 성에 대한 관심은 사춘기의 신체적 발육이 끝난 후에도 계속 상승하지만 정신적으론 이미 10세에 접어들면서 시작된다는점이 중요하다.
문제는 사춘기에 이르는 연령이 점점 짧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나 어른들은 그같은 사정을 되도록이면 인정하지 않으려는태도를 견지하는데 있다.
만 10세부터 14세에 이르는 소녀의 나이면 대개 국민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 저학년에 이르는 시기이기 때문에 아직「어린애」로 보고 되도록 성문제를 금기(禁忌)로 삼아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국민학교 6학년인 11세 여학생의 자살은 그 자체가 끔찍스런 일이지만 보도대로 같은 반 남자 친구와의 문제로 인한우울증이 중요한 원인이었다면 부모나 어른들은 이 시점에서 사춘기 소년.소녀의 성문제를 진지하게 검토하지 않으면 안된 다.
셰익스피어가『베니스의 상인』에서 쓴『소녀는 말이 없으나 생각은 있다』는 대목은 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무조건 억제되기만 하는 오늘날 우리 사회 사춘기 소녀들의 소외심리를 한마디로대변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