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건강백과>채식위주 식사요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충실한 식사는 건강의 요체.
본지(本紙)의 위험인자 설문조사에서도 고염식.과식.고지방식 등 식사와 관련된 항목이 세가지나 선정됐을 정도.식사의 중요성은 꿀벌의 예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여왕벌과 일벌은 유전적으로똑같은 애벌레로 출발하지만 로열젤리를 먹는 차이 하나만으로 여왕벌이 6년을 장수하는데 비해 일벌은 길어야 6개월을 버티지 못한다는 것.건강식사의 포인트는 채식위주 식단에 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 최신호는 신선한 채소와과일에 「파이토케미컬」이라 불리는 미량의 식물성 인자가 함유돼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표참조).파이토케미컬은 기존 비타민. 무기질과는 다른 희귀원소로 이루어진 화합 물로 항암작용은물론 각종 질병 예방효과도 지녀 美국립암연구소의 경우 마늘.양배추.감초.콩 등을 탁월한 항암식품으로 선정,발표하기도 했다.
현재 10여가지의 파이토케미컬이 실험실에서 규명됐으며 이를 인공합성하거나 식물속에서 추출해 상품화한 이른바 디자인식품도 개발되고 있다는 것.식물중에 파이토케미컬과 비타민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요소가 많이 포함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인간의 소화기관에 보다 익숙하고 대사과정에서 복잡한 중간산물을 배출하지 않는 식물 특유의 단순함 때문이라는 것이 학자들의설명이다.
〈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