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품목선택 힘들땐 상품권 무난-설날 선물 구입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민족최대의 명절인 설이 다가오면서 선물세트를 찾는 발길이 분주해지고 있다.어떤 선물을 어디서 고르는 것이 좋을지 구입요령을 살펴본다.
▲품목=정식으로 인사해야 하는 윗어른께는 갈비.술.건강식품이,가까운 친지에게는 식용유세트.비누세트 등 생필품세트가 전통적으로 많이 애용돼 왔다.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특별히 「정답」이없다 할만큼 다양한 품목의 제품들이 선호되고 있 는데 혈압계.
당뇨측정기 등의 건강관련 제품,모피소품.스카프 등 패션잡화,전자수첩.호출기 등의 비즈니스용품,자동응답전화기.정수기 등 가정생활용품도 인기선물로 꼽힌다.한편 상품권도 주고 받기에 간편할뿐만 아니라 받은 사람이 원하는 품 목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어 실용적 선물로 떠오르고 있다.
▲백화점=신세계백화점은 신세계 직영목장에서 사육해 만든 「정육스테이크종합 3호세트」,제주도 농장에서 계약 재배한 「오동 머스크멜론세트」등 차별화된 고급제품을 내놓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갈비특호.스테이크2호 등 선물세트를 지난해와 같은 가격에,신고배2호.꼬리사골세트를 지난해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한다. 한편 대부분 백화점이 영업시간을 연장하는가 하면 24시간 배달서비스,배달확인 자동응답 서비스,팩스주문,드라이브인 매장 운영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고 있으므로 이를 잘 이용하면수고를 덜 수 있다.
▲할인점=설 선물세트를 값싸게 살 수 있는 곳중 하나가 바로최근 생겨난 E마트.프라이스클럽 등 할인점이다.이들 할인점에서는 적게는 10%,많게는 30%까지 값이 싸기 때문에 잘만 고르면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E마트의 경우 권장소비자가 2만1천5백원인 오뚜기참기름 선물세트3호가 31% 할인된 1만5천원에 판매되고 있고 프라이스클럽에서도 시중가 2만5천원이상인 돌김세트를 1만7천원에 판매하고 있다.
▲농.수.축협 직매장=농.수.축협에서는 직판장과 전문판매장을통해 시중보다 10~20% 싼값에 특산물 선물세트를 판매하고 있어 신선하고 토속적인 선물을 찾는 구매자들이 들러볼 만하다.
농협에서는 하동매실농축액.울릉도천궁.삽다리 더덕 장아찌등 다른곳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농산물세트를 갖추고 있는데 가까운 농협 점포은행에 신청하면 3~4일 이내에 배달받을 수 있다.
李京宣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