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생각 키우기] 화석은 현재 인류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9면

2월 7일자 1.5면, 9일자 2.22면, 10일자 25면, 11일자 2.19면 등을 참조하세요.

①화석은 현재 인류에 중요한 학문적.지질학적 가치가 있습니다. 그 이유를 다섯 가지만 들어 보세요.

②지질시대는 화석을 기준으로 고생대.중생대.신생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질 연대표를 보고 지질 연대에 따른 생물계의 변천 과정을 탐구해 보세요.

③우리나라에서 화석이 발견된 지역과 화석의 종류, 화석이 만들어진 시대를 백지도에 표시한 뒤 당시 생태 환경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④지층이 생길 때 함께 쌓이는 생물체는 많아도 일부만 화석으로 남습니다. 생물이 화석으로 남으려면 어떤 환경이 필요할까요?

⑤동식물은 대개 진화하지만 은행나무는 1억2천5백만년 전 화석의 모습 그대로입니다. 이처럼 선사시대 이전과 똑같은 모습으로 생존한 생물을 '살아있는 화석'이라고 부르는데, 그 예를 다섯 가지만 들어 보세요.

☞실러캔스.악어.투구게.개맛.큰도마뱀.바퀴벌레 등.

⑥제주도에서 발견된 사람 발자국 화석이 5만년 전 것인지, 4천년 전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어요.

㉠이는 화석의 연대를 재는 방법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화석의 나이를 과학적으로 알아내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제주도에서 발견된 사람 발자국 화석이 어느 시대 것이냐에 따라 한반도에 사람이 들어온 경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만년 전 것일 경우와 4천년 전 것일 때를 가정해 그 의미를 알아보세요.

⑦제주도에서 발견된 화석은 같은 지역에서 사람 발자국 외에도 사슴.새.코끼리 등 동물 발자국으로 추정되는 화석들이 함께 나왔어요. 어떤 이유로 이러한 발자국들이 찍혔는지 상상해 글을 지어 보면 어떨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