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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용어>7S전략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7S」는 세계 굴지의 경영자문회사 매킨지의 「7S 구도」에서 비롯된다.경쟁적 우위 확보를 위해 조직의 전략과 환경을 수시 점검해야 하고 여기에는 기업내의일곱가지 내부 요소에 주목해야 한다.
조직의 구조(Structure),전략(Strategy),체계(System),스타일(Style),기법(Skill),사람의 포진(Staff),지향해야 할 상위 목표(Superordinate goals)의 일곱가지다.
이 「7S」구도를 통해 가격및 품질 경쟁력,제품시장화의 타이밍과 노하우,후발 경쟁상대자의 봉쇄,축적된 자금및 기술로 계속기선을 잡아나가는 것이 매킨지의 경쟁력 확보 공식이었다.따라서「초경쟁」시대의 새 병법으로 내놓은 것이 새로 운 「7S」전략이다. 첫째가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고 전체 종업원을 그 방향으로 몰아갈 수 있는 비전의 제시(Superior Stakeholder Satisfaction)다.
스위스의 스워치시계가 시계를 귀중품이 아닌 액세서리로 패션화,새로운 이니셔티브로 고객을 자극하고 종업원들을 그 방향으로 몰아가는 데 비유될 수 있다.
둘째는 전략적 예언(Strategic Soothsaying)이다.새 이니셔티브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미래의 물결임을 부단히 주지시킨다.비디오의 VHS가 소니의 베타막스를 제치고 비디오의 방식으로 정착된다는 전략적 예언을 거듭 발 하는 경우다. 세번째및 네번째는 속공(Speed)과 기습(Surprise)이다.기술과 시장이 격변하는 시대에 경쟁적 우위는 금방 사라진다.따라서 새로운 기회를 경쟁적 우위로 확보하려면 지체없는 속공과 기습작전이 중요하다.
다섯번째,경쟁의 룰을 바꾸고 신제품개발이 잇따른다는 식의 신호를 시장에 계속 보낸다.동시적이고 연속적인 전략공세로 상대를위압하고 혼돈에 빠뜨리는 것이 일곱번째 「S」다.
35㎜ 카메라로 코닥을 공략한 캐논이 복사기와 카메라에 동시적으로 주력하면서 코닥측 대응에 거듭 혼돈을 안기고 후지필름을끌어들여 코닥을 협공하는 식에 비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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