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백두산은 중국땅' 지도 긴급 리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정부가 영문판으로까지 제작.배포한 지도(사진)에 백두산이 중국 영토로 표기됐다는 28일 중앙일보 JOINS의 "정부가 만든 지도에 백두산은 모두 중국 땅" 기사의 지적에 따라 정부가 뒤늦게 긴급 회수에 나섰다. 정부가 제작.배포한 지도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리콜 결정을 내린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손봉균)이 2005년 제작.배포한 '대한민국주변도(Korea and Vicinity)'에는 백두산과 천지가 국경선 위쪽(중국의 경계선 안쪽)에 위치해 있다. 지도는 백두산을 중국 길림성 임강(臨江.린장), 장백(長白.창바이)와 같이 국경선 위쪽에 표기해 중국에 속하는 것으로 표기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외적으로 백두산 전체가 중국 영토라는 그릇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이 지도는 국문과 영문으로 500부씩 총 1000부가 제작돼 국내 각급 기관,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 등에 배포돼 국가 차원의 대외 홍보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제작상의 실수로 산의 모양(삼각형)이 위로 올라가게 됐다"면서 "배포한 지도는 최대한 회수하고, 이른 시일 내에 정확하게 재제작해 다시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지리정보원은 홈페이지(www.ngi.go.kr)에 게재해 오던 지도도 수정을 이유로 거둬들였다. 당시 지도 제작에 참여했던 국토지리정보원 관계자는 "지도 제작 때 내부 감수를 했는데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지리정보원은 건설교통부 산하 기관으로 측량 및 지도 제작과 관련된 정책.제도의 수립.운영, 국가측량기준점.국토기본지형도 등 각종 국토지리 정보를 생산.보급하고 있다.

김용범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