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백두산 표기 문제로 사상 초유의 지도 리콜 조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가 백두산 표기 문제로 지도에 대해 사상 초유의 긴급 리콜 조치를 내렸다.

건설교통부는 28일 중앙일보 JOINS 기사 “정부가 만든 지도에 백두산은 모두 중국 땅” 보도에 대해 해당 지도에 대해 회수 후 파기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정부가 제작한 지도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회수 및 파기 조치 결정을 내린 것은 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건설교통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제작상의 실수로 산의 모양이 위로 올라가게 됐다”면서 “배포한 지도는 최대한 회수하고, 빠른 시일내에 정확하게 재제작하여 다시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도를 제작한 국토지리정보원은 홈페이지(www.ngi.go.kr)에 게재해오던 해당 지도의 이미지 파일은 삭제했다.

▶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2005년 국문 500부, 영문 500부 등 총 1000부를 제작, 배포한 <대한민국주변도>. 지도는 백두산을 중국의 린장, 창바이와 같이 국경선 바깥에 표기해 중국에 속하는 것으로 표기하고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원장 손봉균)은 2005년 국문과 영문 각 500부씩 총 1000부 제작ㆍ배포한 ‘대한민국주변도’(Korea and Vicinity)에서 백두산을 의미하는 삼각형 기호를 한국 경계의 바깥에 표기해 백두산이 중국에 속하는 것처럼 표기했다. 백두산을 의미하는 삼각형 기호를 경계선 위에 얹는 방식이 아니라 경계선이 백두산의 삼각형 기호를 덮는 식으로 제작됐기 때문이다.

300만분의 1 축적의 지도에는 ‘백두산 2744m’와 천지라는 표기는 물론 파란색 원을 그려 넣어 천지의 호수임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외국인을 위한 영문지도는 외신을 상대로 한국을 홍보하는 정부 조직인 해외홍보원을 비롯한 각급 기관에까지 배포됐다.

국토지리정보원의 한 관계자는 “지도 회수조치는 처음 있는 일이어서 당혹스럽다”면서 “지도는 조속히 회수 후 파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건설교통부 산하 기관으로 측량 및 지도제작과 관련된 정책ㆍ제도의 수립ㆍ운영, 국가측량기준점ㆍ 국토기본지형도 등 각종 국토지리정보를 생산ㆍ관리ㆍ보급하고 있다.

김용범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