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21일 전철과 간선도로와 같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2026년까지 현재의 3배 규모로 늘리는 내용의 ‘대도시 광역교통 기본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계획이 마무리되면 현재 463㎞인 전철은 1520㎞로, 간선도로는 1084㎞에서 3156㎞로 늘어난다. 20년 단위로 만들어진 이번 계획을 실행하는 데는 총 116조원이 투입된다.
계획에 따르면 수도권과 부산·울산권, 광주권 등 대도시 광역권 내에 전철 42개 노선 1057㎞가 늘어난다. 간선도로도 93개 노선 2072㎞를 늘릴 계획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은 2026년까지 경의선(용산~문산), 오리~오산선 등 전철 23개 노선 628㎞가 건설된다. 용인~서울 고속화도로 등 간선도로도 47개 노선 1141㎞를 만든다. 수도권은 특히 성남 축, 의정부 축, 고양·파주 축, 구리 축 등 개발대상을 11개로 세분화해 축별로 철도와 간선도로 확충계획을 작성했다.
부산·울산권은 부산~김해 경전철을 포함한 전철 9개 노선과 부산~울산간 고속국도 등 17개 간선도로를 건설한다. 대구권은 대구도시철도 2호선 연장 등 전철 3개 노선과 간선도로 5개 노선이 늘어나게 된다. 광주권은 전철 2개 노선과 간선도로 8개 노선을, 대전권은 전철 5개 노선과 간선도로 16개 노선을 확충할 예정이다.
강갑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