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로시작합시다>컴盲 극복 지름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컴퓨터 배우기를 단념케 하는 복잡한 명령어들.그 어려운 명령어들을 몰라도 컴퓨터는 사용할 수 있다.컴퓨터 이용법을 그림으로 설명하는 쉬운 안내자 윈도우가 있기 때문이다.윈도우만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컴퓨터를 마음대로 부릴 수 있는 실력이 붙는다.윈도우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재한다. [편집자 註] 마이크로소프트社의 윈도우는 빌 게이츠라는 엔지니어를 세계 최고의 부자로 만든 소프트웨어다.
윈도우가 갖는 몇가지 특징과 장점은 전 세계 컴퓨터 시장과 소프트웨어 시장의 판도를 바꿨고,컴퓨터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도 바꿨다.지금까지 MS-DOS를 사용할때는 명령어를 일일이 기억하고,키보드를 이용하여 수행하던 작업들도 새로운 방법으로 보다 능률적이고,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의 활용도나 이해도가 훨씬 증가된다.
89년 MIT공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MS-DOS를 배우고 응용하는데 평균 25일이 소요되나,윈도우와 같은 시각적인 운영체계(Operating System)를 배우고 응용하는 데는 8.5일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를 처음 배우고 익히는 초보자의 경우 MS-DOS를 배우려는 노력보다는 처음부터 윈도우를 배우는 것이 컴퓨터 문맹을극복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
국내에는 지난해 5월 한글 윈도우 최신판이 나왔고,국내에서 판매되는 컴퓨터는 모두 기본적으로 한글 윈도우를 장착하고 있기때문에 윈도우를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은 준비되었다고 볼 수 있다.윈도우라는 것은 문서나 보고 서를 작성하는워드프로세서(Word Processor)나 표계산이나 전표집계를 처리하는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방대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선별하는 데이터베이스(Database)소프트웨어의 응용프로그램과 파일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여러개의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고,이들 사이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선진 각국에서는 이미 윈도우용 프로그램이 표준화되어 사용되고있어 윈도우를 배우고,윈도우에서 동작되는 프로그램을 배우고 활용하는 것은 일반적인 추세가 됐다.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모두 빠른 변화를 하고 있고 제품 주기가1년을 넘지 않고 신상품이 발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이해정도나향후 추세,예산 및 구매목적을 신중히 고려해 전문가들의 조언을듣고 컴퓨터나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야 한다.
윈도우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우고 활용하려면 기본적으로 2백50메가바이트이상의 하드디스크와 8메가바이트정도의 기본 메모리를가진 것을 선택해야 한다.
※다음 회에는 한가지 작업을 하면서 그 작업을 종료시키지 않은채 다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윈도우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