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제의오디오>서라운드 프로세서 렉시콘CP-3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흔히 우리 주변에 보이는 일본제 AV 앰프와는 근본적으로 차원을 달리하면서 본격 AV사운드를 추구하는 하이엔드 AV프로세서가 바로 「렉시콘 CP-3」이다.
렉시콘 CP-3은 콘서트 홀의 다양한 음향정보는 물론 음악 장르별 음장의 구성요소를 받아들이고 영화음악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수용,이를 가정에서 재현할 수 있도록 갖가지 음향 정보를 구비하고 있다.
따라서 CP-3의 완벽한 스테레오 디지털 프로세싱을 활용하면재생음악이건,영화의 효과음향이건 보다 현실감 있는 원음감을 구현시키는 것이 가능해진다.
일반적으로 AV 사운드를 돌비 서라운드로부터 돌비 프로로직에이르는「영화재생을 위한 음향」으로만 오해하고 있는 듯 하다.
물론 가장 확실하게 AV의 묘미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돌비프로로직이 재현해내는 참으로 놀랍고 신바람나는 입체음향일 것이분명하다.
그러나 이같은 돌비 프로로직이「가정극장」을 추구한다면 디지털음장 DSP(Digital Signal Processing)는보다 자연스러운 음악 재생을 보장해 줄 뿐만 아니라 우리 가정을 일급 콘서트 홀이나 오페라 하우스로 만들어 주기도 한다.
렉시콘 AV사운드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보다 실내의 좌.우측벽면으로 형성되는 측면 음장의 공간감을 충분히 현실적으로 살려내는데 있다.
CP-3은 파노라마 서라운드 모드를 사용해 원음으로부터 이 측면음장을 추출해내며,또 나아가 주위의 반사음을 적절히 구사하여 새로운 음장을 구성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공간감을 실현시킨다.
한편 앰비언스 모드와 리버브 모드에서는 가정의 제한된 공간을원하는 연주현장의 음장으로 바꿔주게 된다.이것 역시 바로 측면음장에 대한 공간감을 DSP 처리로 완벽히 재현해내기 때문에 가능해진 것이다.특히 앰비언스 모드는 측면음과 후면 반사음을 제어하여 재즈나 록 음악 그리고 클래식과 팝 음악의 재현을 더욱 현장감 넘치게 들려준다.또 리버브 모드는 반사음이 한층 풍부하게 요구되는 교회.성당.스타디움의 현장감을 구사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관심을 끄는것은 영화의 감상을 대비한 돌비 프로로직디코더를 내장하고 있다는 것.이는 루카스 필름의 가정용 THX시네마 시스템의 재생에 가장 적합하도록 설정돼 있다.
이 밖에 모노럴 사운드 트랙에서는 렉시콘 특유의 디코딩 시스템이 위력을 발휘하며 자동검색 및 에러정정 기능은 오리지널 디스크의 문제를 보정해주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