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한편으로 공산품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수준도 그간 끊임없이 진화했다. 설계에 따른 균일한 생산을 추구하던 대량생산 초기에는 규격 적합성이라는 적합 품질을 중요시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성능이 좋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라도 다양한 고객의 기호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성화와 차별화가 더해진 감성품질이 강조되고 있다. 그래서 제품의 수명주기가 한층 짧아지고 있는 추세다. 아울러 국제거래의 자유화가 확대됨에 따라 선진국이 주도하는 글로벌 표준에 맞춰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수준을 높이지 않고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게 됐다.
이처럼 시장이 요구하는 품질이 달라짐에 따라 ‘KS표시제품은 우량제품’이라는 소비자 인식도 예전만 못하다. KS표시제품도 최저 규격조건의 충족을 넘어서는 초우량의 매력적인 품질을 실현할 수 있을 때만 앞서가는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었다.
특히 그동안 일부 불량 KS표시제품의 유통과 하향 평준화된 KS표시제품 탓에 소비자 불만이 끊이지 않는 등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다. 이 때문에 정부도 2004년 ‘KS 인증제도 종합개선대책’을 강구하기에 이르렀다. 이런 요청에 따라 한국표준협회와 한국품질경영학회 지수연구회가 공동으로 KS표시제품에 대해 제조품질 및 사용품질을 반영하는 품질우수성 평가모형을 설정했다. 조사대상 기업의 제품을 구매 또는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상대로 품질의 우수성 및 만족도를 평가하는 종합지표인 KS-QEI를 개발해 올해로 3년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KS-QEI는 기업에는 선의의 경쟁과 지속적인 품질혁신을 유도하는 한편, 소비자에게는 KS표시제품의 품질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무엇보다 우수한 KS표시제품을 발굴하고 홍보해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KS표시제품에 대한 정확한 품질비교 정보가 제공되며, 해당기업에서는 조사결과가 품질향상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KS-QEI는 기존의 고객만족도 조사들과는 여러 면에서 다르다. 소비자가 느끼는 품질이 아니라 제조 품질과 사용 품질을 조사한다. 타업종간 비교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KS-QEI는 품질우수성을 실질적으로 측정해서 조사대상 기업에 품질 개선점을 제시한다는 게 장점이다. 앞으로 올해 40개 KS표시품목을 대상으로 수행된 KS-QEI 조사를 더욱 확대하여 궁극적으로 KS표시제품 전체의 품질우수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사업으로 발전시킴으로써 국가품질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김태규 한남대 경상대학장 한국품질경영학회 부회장